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
 2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2
 3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3
 4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4
 5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5
 6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6
 7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생활 속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연구목적 고찰)

2. 본론
2.1. 식량으로서의 술
2.2. 인간생활 속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술의 이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의학적으로 술은 에탄올에 불과하지만 수천년이 넘는 시간동안 술은 인류와 애환을 함께해 온 인류 공통의 기호식품이다. 즉 술은 인간의 삶과의 관련성이 매우 크며 인간의 식량, 음식문화 속에서도 비중이 매우 크다. 예컨대 프랑스에서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와인을 함께 먹기도 하고, 우리 나라에서도 과거 전통사회 때부터 이루어진 제사, 혼례 등의 많은 의식에서 술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음식’이다.
술이라는 것은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원시시대부터 생성제조 되었던 일종의 음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술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대체로 파충류로부터 진화를 거듭한 인간이 ‘인류’라는 이름이 붙여질 수 있었던 때부터 술이 있었다고 하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이 인류가 짐승을 잡아 먹거나 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살던 시대, 다시 말해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술이 있었다는 것이다. 인류가 살 곳을 찾아 대이동을 한 것은 기후가 온화하고 자연의 식료가 많이 있는 곳을 찾기 위해서였음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그들은 산야에서 과실을 따다가 배불리 실컷 먹고 남은 과실을 저축할 줄 몰라 아무데나 방치했을 것이다. 며칠이 지나 그들은 배가 고파서 얼마 전에 먹다가 남긴 과실을 다시 먹고자 했을 때 방치했던 과실의 원형은 없어지고 기후의 영향을 받아 자연발효가 되어있고 향긋한 이상한 냄새가 그들의 후각을 자극했을 것이다. 그들은 그것을 먹고 마시고 하면서 취기가 돌아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고 싶은 충동을 느꼈을 것이며, 전신이 흥분하여 날뛰고 아우성을 치다가 피로에 지쳐 그만 잠이 들고 말았을 것이다. 이것이 술의 자연 발생적 기원일 것이라고 많은 학자들이 추정하고 있다. 이렇듯 술은 자연발생적이거나 혹은 요즈음의 시대와 같이 인공적인 방법으로 제조되며 인간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을 만큼 크나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오늘날과 같은 복잡다난한 고도의 문명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육체적인 피로는 물론 정신적 스트레스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많이 누적되게 마련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따라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술의 효용성이 역설적으로 강조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어떤 방법으로든 인간은 자신의 몸 속에 누전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어하는 본능적 욕구를 소지하고 있고, 그것을 해소하는 경험적 방법의 하나로써 술의 효용성이 있는 것이다. 술은 이러한 측면 외에도 실제로 인체에 유익한 효능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술을 많이 마시면 해롭지만 적당히 즐기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적당량의 알코올은 동맥경화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술을 마시면 체내에 콜레스테롤의 한 종류인 HDL(밀도가 높은 지방질)이 증가되는데 이 성분이 동맥경화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한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기도 하다.
모든 음식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해가 되듯이 술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적당량의 술은 인체에 유익할 수 있으며 또한 인류의 문화 속에서도 결코 빠질 수 없는 것이다. 우리의 대학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술이 인간생활에서 사용되는 용도에 대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기로 하겠다.
2. 본론

2.1. 식량으로서의 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술의 이용에 대해서 살펴보기 앞서서 술을 식량으로 볼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네이버나 위키피디아 등에서 식량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 (네이버 백과사전)
음식(飮食)은 먹고 마시는 것을 모두 부르는 말이다. 음식은 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의 영양소와 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이나 인간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목적은 영양소와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음식은 보통 식물과 동물, 또는 버섯과 같은 균류나 알코올과 같이 발효된 물질로 만들 수 있다. 과거의 인간은 음식을 사냥과 채집만으로 얻었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 사회에서는 사냥과 채집과 함께 주로 농경, 목축, 양식 등으로 음식을 얻는다. 일부 지역에서는 다른 방법도 사용되나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위키백과)
살펴본 바에 따르면 술 역시 식량의 일종임을 알 수 있다. 술은 인간생활과 매우 깊이 관련을 가지며 식량 혹은 음식의 일종으로 과거부터 이용되어 앞으로도 계속 이용될 것이다.

2.2. 인간생활 속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술의 이용
과거에는 여러 가지 환경요인 가운데 인간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