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연기사상, 불교, 연기사상, 초기불교] 불교 연기사상의 분류, 불교 연기사상의 내용, 초기불교의 연기사상, 연기사상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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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 연기사상의 분류

Ⅲ. 불교 연기사상의 내용

Ⅳ. 초기불교의 연기사상

Ⅴ. 연기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아함(中阿含)과 중부경전(中部經典)에 “만약 연기를 보면 즉 법을 본다. 만약 법을 보면 즉 연기를 본다”라는 구절이 있다. 많은 원시 경전에서는 부처님이 연기의 이법을 깨우쳐 성도했다고 기록하고 있거니와 연기설이야 말로 생로병사의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게 한 원리라고 설명하고 있다. 고로 연기는 인생과 우주를 설명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법(理法)이라 하겠다. 원시 경전에 나타난 연기설의 원초적 형태는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것이다. 일체의 사물은 그 자체만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영원불멸하지도 않다. 인간이나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은 상호의존적 존재인 것이며, 이 관계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부처가 설법한 이 연기설은 가장 독창적인 가르침이다. 부처는 이 세계는 연기의 법칙에 의해 성립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의해 성립된다고 보고 여래의 출현 여부 이전에 이 도리는 법으로 정해 있다고 했다. 연기설은 후에 유지연기설(有支緣起說)로 발전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기설의 목적이 단순히 자연 세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인생의 고락 운명에 관한 관계를 밝히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간단히 유지연기란 표준 형태가 12지연기설이며 인간에게 있어서 미혹의 세계가 성립됨을 설한 것이고 또 다른 환멸 연기라 함은 미망의 세계를 초월한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말한다. 12연기설은 고통에 빠져 있는 인간의 생존을 추적한 것으로, 인간의 운명, 고뇌의 근원이 인간 자신의 의식태인 무명에 있음을 보이고 고뇌의 원인인 무명을 없애는 것을 시작 한다. 자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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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석, 불교의 이해, 대원정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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