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문화상품 중요성][문화상품 현황][선진국 문화상품 사례][문화상품 개발방안]문화상품의 의의, 문화상품의 중요성과 문화상품의 현황 및 선진국의 문화상품 사례로 본 향후 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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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문화상품 중요성][문화상품 현황][선진국 문화상품 사례][문화상품 개발방안]문화상품의 의의, 문화상품의 중요성과 문화상품의 현황 및 선진국의 문화상품 사례로 본 향후 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의의

Ⅲ. 문화상품의 중요성

Ⅳ. 문화상품의 현황
1. 연구개발 기관
1) 문화 관광부
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3) 국립중앙박물관
4) 삼성문화재단
5) 아트그룹 시우터
6) 기타
2. 문화상품 전시. 기획전
1) 공예협동조합
2) KIDP(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Desgin Promotion)
3) 서울 리빙디자인 페어

Ⅴ. 선진국의 문화상품 사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기타
1) The Museum Company
2) ALESSI
3) GEORGE JANSEN COMPANY

Ⅵ. 향후 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개념을 일반화시킨 학자는 Frankfurt학파 T. W. Adorno. M. Horkheimer인데, 대중문화사회에서 예술이 상품이 되면서 조직적, 상업적, 정치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에서 시작하는 하나의 생산물차원에서 판매·유통되는 산업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산업은 현대사회에서 문화경제 및 기술이 서로 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생성된 새로운 문화현상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미술, 음악, 영화 등 다양한 형태의 예술창작품들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향수되기 위해서는 도시, 음반 비디오, 방송, 통신 등과 같은 대중 매체를 필요로 하며, 그와 같은 매체의 발달은 역시 과학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문화예술 창작물들을 더 많은 사람들이 향수하기 위해서는 출판, 방송, 화랑, 극장, 유통 등의 산업과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 문화예술 진흥법 제2조에서는 문화산업을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문예진흥원의 분류를 따르면 문화산업의 범위를 ‘도서출판 및 인쇄, 음악, 미술 및 조형, 공연예술, 영화, 방송, 광고, 뉴미디어, 문화재’ 등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세계화(giobalization)와 정보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개별국가의 문화산업을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아가야 한다는 과제에 봉착했으며, 일상적으로 외래의 문화상품을 사용하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문화정체성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 높은 현상이 아닐 수 없다.

Ⅱ. 문화상품의 의의

근대에 들어서 인쇄매체에서 영화, 라디오, TV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테크놀로지

참고문헌
· 강웅선,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디자인개발 진흥정책에 관한 연구
· 김영기, 문화적 센스가 있는 상품개발 전략,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연구, 2000
· 안영환, 주요국의 문화상품 개발 지원제도 및 우리 문화상품의 해외진출 방안
· 오용운, 고부가가치전략 문화상품 개발과 만화산업 육성 발전방안, 21세기를 향한 문화정책제 언, 문화체육부, 1996
· 홍성태, 문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적 접근,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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