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

 1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1
 2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2
 3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3
 4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4
 5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5
 6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6
 7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7
 8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8
 9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9
 10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10
 11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근대사] 전반적인 민족의 독립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민족의 독립운동 - 한 상 도 (건국대학교 교수)

Ⅰ. 개념과 성격

Ⅱ. 유형과 발전

Ⅲ. 국내독립운동

Ⅳ. 중국 관내지역의 독립운동

Ⅴ. 중국 동북지방의 독립운동

Ⅵ. 러시아지역의 독립운동

Ⅶ. 미주지역의 독립운동

Ⅷ.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

Ⅸ. 대한민국임시정부의정원의 활동

Ⅹ. 민족협동전선운동의 전개
본문내용

Ⅱ. 유형과 발전

한국사에 있어서 항일독립운동은 19세기 후반기 서양세력의 진출에 대한 대항논리 속에서 잉태되었다. 이는 크게 위정척사운동․개화운동․동학농민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근대민족운동으로서의 제약성이 적지 않았지만, 운동의 전개과정에서 점차 극복되어 갔다. 위정척사운동(衛正斥邪運動)은 의병투쟁의 정신적 기반으로 역할 하였고, 나아가 무장투쟁론과 독립전쟁론의 단서를 제공하였다. 개화운동(開化運動)은 서양의 선진문물을 수용하는 방법을 통해 근대적인 국가를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때문에 교육과 산업의 발전 등 민력의 향상과 근대적 정치․경제체제의 수용이 중요하다고 이해하였다. 이러한 논리는 국권피탈에 직면하여 계몽운동(啓蒙運動)으로 나타났고, 자강운동(自强運動)으로 발전하였다.

신분평등과 반외세․민족자주를 내세운 동학사상(東學思想)은 전근대 신분제사회를 무너뜨리는 신호탄이었으며, 근대민족의식이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농민대중은 외세의 침략에 맞닥뜨려 민족의 주요성원으로서 자아의식(自我意識)을 갖게 되었고, 이들은 의병운동(義兵運動) 및 애국계몽운동(愛國啓蒙運動)의 실천자로서, 반외세 민족운동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한국근대민족운동은 이들 세 흐름에 의해 그 기반이 형성되었고, 국권피탈 이후 반일독립운동은 이 세 흐름의 민족운동이 국제적 환경과 독립운동의 조건 변화에 대응해 간 과정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경술국치 이후 독립운동은 관점에 따라 몇 개의 흐름으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운동의 유형과 주체를 기준으로 하여, 크게 정치외교활동․무장투쟁․대중투쟁으로 나눌 수 있다. 정치․외교활동으로는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축으로 한 정치활동과, 중국․미국 등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전개된 외교활동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는 1920년대 국내 우파세력 일각에서 시도된 자치․참정운동(自治․參政運動)도 거론될 수 있을 터인데, 그 성격에 대해서는 논란이 불가피하다.

무장투쟁(武裝鬪爭) 활동으로는 압록강 건너 중국동북지방(통칭 만주)과 두만강 건너 연해주지방을 비롯한 러시아영토 내에서 전개된 독립군의 활동을 꼽는다. 이들은 독립전쟁노선만이 일제를 타도하고 조국을 되찾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이들은 각지의 국외 한인사회를 활동기반으로 삼아 교육과 산업의 진흥을 통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 같은 한인사회의 토대 위에서 무장투쟁활동을 견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중국동북군벌이나 국민당정부․공산당정권 그리고 러시아령 소비에트정권의 이해관계와 정책 변화에 크게 영향 받았다.

대중투쟁(大衆鬪爭)은 1920년대 이후 국내민족운동의 주류가 되었다. 농민․노동자․학생․여성 등 한국사회의 주요 구성원들은 ‘계급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민족주의의 명제를 명확히 인식하였다. 때문에 대중투쟁에서는 반일․반제국주의의 성격과 함께 신분 및 계급의 차별을 극복해야 한다는 반봉건의 명제 또한 중요한 과제였다. 이들은 일부 민족상층의 이탈을 목도하면서, 자신들이 짊어져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