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교 등급제

 1  [교육] 고교 등급제-1
 2  [교육] 고교 등급제-2
 3  [교육] 고교 등급제-3
 4  [교육] 고교 등급제-4
 5  [교육] 고교 등급제-5
 6  [교육] 고교 등급제-6
 7  [교육] 고교 등급제-7
 8  [교육] 고교 등급제-8
 9  [교육] 고교 등급제-9
 10  [교육] 고교 등급제-10
 11  [교육] 고교 등급제-11
 12  [교육] 고교 등급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고교 등급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론사별 기사
2. 언론사별 입장
3. 고교등급제에 대한 각 언론사별 상이한 보도
4. 언론사별 교육관
5. 토론
5. 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3불정책’이라 함은 기여입학제, 고교등급제, 본고사 이 3가지를 대학 입시에서 절대 불허한다는 정책을 말한다. 이 정책은 교육적 평등보장 이라는 좋은 취지를 가지고 만들어 졌다.
하지만 지금 이 정책은 처음 의도와는 달리 여러 사회적인 문제점을 만들었고, 언론사들이 조작한 여론에 휘둘리면서 합리적인 대학 입시 제도로 정착하지 못하고 사회의 뜨거운 감자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그것보다 가장 큰 문제는 ‘3불정책’에 대하여는 들어보았지만, 그것이 어떤 의도로 만들어졌고, 지금 어떠한 것들이 문제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서, 언론에서 떠드는 것이 마치 자신의 생각인양 이야기하는 국민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3불정책‘에 관련된 기사의 댓글을 보면 언론플레이에 휘둘려 타당성이 없는 근거를 가지고 ’3불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현 정부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동안 노무현 정권은 ‘3불정책’을 굳건히 지켜왔다. 평등성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제도에 오히려 불평들을 야기하는 문제가 많다고는 느끼고 있지만, ‘3불정책’을 폐지하였다고 하더라도, 지금 더 효과적이고 투명한 교육입시 제도를 가지고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금 차기 대선 여당이 유력한 한나라당에서는 ‘3불정책 폐지론’을 당의 정책으로 선택하고 있어 이 문제는 앞으로 더욱 붉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3불정책’의 허와 실을 정확하게 알고, 확실한 자신의 주관을 세워 ‘3불정책’에 대해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단에 서게 될 우리는 언론의 보도를 간파할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는 ‘3불정책’ 중의 하나인 ‘고교 등급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고교 등급제’에 대하여 상이한 보도를 내보내고 있는 조선일보와 한겨레 신문의 기사들을 살펴보고, 두 신문사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렇게 상이한 보도를 내보내는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되어야 할지 알아보겠다.
하고 싶은 말
고교 등급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