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1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1
 2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2
 3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3
 4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4
 5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5
 6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프로그램] 장애아를 출산한 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의 배경

2. 프로그램 대상

3. 프로그램 이론 형성 배경

4. 유사프로그램과의 비교

5. 목적 및 목표의 설정

6. 프로그램 내용

7. 프로그램 운영 인력 조직

8. 예산수립과 자금조달 계획

9. 프로그램 평가

10. 서비스 단위별 생산량

본문내용
3. 프로그램 이론 형성 배경
장애인에 대한 개념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되며, 이러한 장애인이 가족 구성원인 가족을 장애인가족이라고 한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비교에서는 장애아동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받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일반아동 부모보다 높았다.
미국 정신박약아보호단체에 의하면 자녀가 비정상임이 확인되는 순간부터 부모는 주의의 태도를 의식하게 되면서 장애아동을 거부하게 되고 그러한 진단을 내린 의사를 거부하려는 태도가 생기는가 하면 죄책감을 느끼면서 자책하거나 배우자에게 투사한다고 한다.

자녀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장애가 발생하여 정신박약아가 되거나 교통사고로 인하여 불구가 되기도 한다.
위와 같은 자녀를 둔 어머니의 대부분은 자녀가 그렇게 된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죄책감을 갖는다.
선천적인 것은 물론 후천적인 경우에도 자신의 감독소홀이나 관심부족 때문에 자녀에게 좋지 않은일이 생겼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된 것은 엄마의 책임이라는 일반 사람들의 인식도 엄마의 죄책감을 부추긴다. 이런 경우 자녀를 배척하게 되기도 한다. 중상의 치료가 가능하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자녀를 볼 때마다 고통스러워서 차라리 보지 않으려고 피해버리거나, 다른 기관에 맡겨버리고 일부러 무관심하게 지내곤 한다.
그러나 생각이 날때마다 심하게 괴로워한다.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을 만나지 않으려는 폐쇄성도 나타난다. 엄마 또래의 사람들은 화재의 대상이 대부분 자녀인데, 자신의 자녀에 관해 자신있게 얘기할 수 없는 까닭이다. 그리고 정상적이거나 재능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더욱 괴로워진다.

장애아동 가족의 스트레스 모델 - Doble ABCX모델
메커빈과 피터슨의 Doble ABCX모델은 Hill의 ABCX 모델을 기초로 하여 4요소를 첨가한 것이다. 4요소란 누적된 스트레스, 가족내․외에서 새로운 개랄하려는 노력(bB), 상황에 대한 가족의 재정의(cC),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려는 긍정적인 대처노력(xX), 즉 적절한 적응부터 부적응 까지를 말한다.
이 모델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대처(coping)의 개념을 부각시킨 것이다. 이 모델에 의하면 대처노력이란 누적된 긴장원과 그에 따른 긴장 및 고통을 다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