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교육학적 관점

 1  [교육학]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교육학적 관점-1
 2  [교육학]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교육학적 관점-2
 3  [교육학]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교육학적 관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교육학적 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사회학적 이론 중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가들은 본 주제에 관해 어떻게 그 의미심장성을 설명할까?
◆ EBS수능과외란? :
◆ 기능주의 이론 관점 :
◆ 갈등주의 이론 관점 :
2. 본 주제가 의도하는 교육적 본질, 교육기관의 역할, 교육내용의 선정,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정의되어질 수 있으며, 그 비판점은 무엇일까?
◆ 의도하는 교육적 본질 :
◆ 교육기관의 및 교사의 역할 :
◆ 교육내용의 선정 :
◆ 비판점(문제점)
① 경제적 부담
② 학습량의 부담
③ 시스템상의 문제
④ 그 외의 문제
3. 좀 더 나은 한국의 교육미래를 위해 대안을 제시한다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다른 학생들이 다 하는 흔한 학교교육과 값싼 사교육으로는 선호하는 대학과 학과에 입학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와, 남들보다 효과 있는 비법을 전수받아야 한다는 기대 심리에 편승하여 사교육비는 인상을 거듭해왔다. 우리 국민들에게 교육은‘희망’이기보다는‘부담’이나‘고통’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말이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간 정부는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해서 중․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도입하였고, 과외 금지나 학원수강 금지에(현재는 허용), 정부차원의 교육위성방송을 만드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사교육 의존도는 심화되고 있고, 사교육비는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왔다.
대다수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교육 고통의 한숨과 신음 소리가 온 나라를 뒤덮고 있는 이때, EBS수능과외는 이런 교육고통을 조금이나마 완화하기 위한 궁여지책이 된 것 같다. EBS수능과외를 계기로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이며, 좀 더 나은 한국의 교육미래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사회학적 이론 중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가들은 본 주제에 관해 어떻게 그 의미심장성을 설명할까?
◆ EBS수능과외란? :
교육인적자원부는 2004년 2월 17일,“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했는데 그 중 단기적 대책으로 내세운 것이‘EBS 수능 전문 강의로 수능과외 대체’였다.
EBS 수능방송과 인터넷 강의를 확대하여 앞으로 수능시험 대비는 학교수업을 충실히 하고, EBS 수능강의를 시청하는 것으로 충분하도록 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EBS 수능강의 프로그램 사전기획 단계에서 수능시험 출제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긴밀히 협조․제작하여 방송하고, 방송한 내용이 수능시험의 모델이 되도록 할 방침을 내렸다.
EBS는 ‘EBS 플러스 1’을 수능전문 채널로 특화하여 전국 최고 강사진을 기용하여 최고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업성적 중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방송하되, 방송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하위권 학생용 강의와, 우수한 학생을 위한 상위권 학생용 강의 자료도 동시에 제작하여 VOD로 EBS,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에듀넷, 전국 시․도교육청 인터넷망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했다.
방송한 강의 내용도 해당 방송 시간에 시청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상․하위권 학생용 VOD와 함께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시청을 가능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수능강의를 듣고 질문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사이버 선생님’ 운영을 통해 학습문제 질의응답 서비스도 실시했다.

하고 싶은 말
EBS수능과외(수능강의)를 통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입장,
EBS수능과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