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과식생활

 1  성인병과식생활-1
 2  성인병과식생활-2
 3  성인병과식생활-3
 4  성인병과식생활-4
 5  성인병과식생활-5
 6  성인병과식생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병과식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인병과 식생활
1) 고혈압
* 고혈압을 예방하는 식생활 지침
2) 당뇨병
3) 동맥경화증
4) 간질환
5) 심장병
6) 당뇨병
7) 암과 식생활

2. 성인병의 식사요법의 실제

3. 성인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생활

4. 다각적인 조화있는 식사관리
본문내용
1. 성인병과 식생활
성인병은 주로 성인과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주요 질환이다. 하지만 요즘은 어린이 성인병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므로 많은 주의를 요하고 있다.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식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를 조심하는 동시에, 혹시 성인병이 자신에게 이미 발병되었는지 또는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미리 알아내기 위해 40대 전후부터는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 성인병의 종류에는 대표적인 것으로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간질환등이 있다.
1) 고혈압
고혈압은 성인병의 사망원인 중 상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이 뇌출혈인데, 주요 원인은 고혈압이다. 또한 고혈압은 뇌혈전 ·심근경색 등과 같은 동맥경화에 의하여 일어나는 병이다. 고혈압은 한국에서도 흔한 병이며, 예로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 중에서도 식사와의 관계가 보다 명백하다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동시에 정신적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의 축적 등을 피하는 등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무리가 없는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주류와 기타 기호품들도 직접 ·간접으로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 고혈압을 예방하는 식생활 지침
① 에너지 과잉섭취에 유의하여 비만을 예방하도록
식사는 3식을 규칙적으로 하며 굶거나 폭식을 삼가고 식사량은 위의 7~8부가 되게 하는 것이 좋다. 당분의 과잉섭취도 삼가도록 한다.
② 염분의 섭취를 될 수 있는한 줄이도록
식염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을 촉진시키는 인자가 되므로 조리의 조미는 싱겁게 하고 염분을 함유한 조미료, 가공식품 섭취를 줄여야 한다. 1일 소금 섭취가 10g 가까이 되도록 염 장식품, 젖갈류 등은 제한해야 한다
③ 동물성지방을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쇠기름, 라아드 등의 동물성지방의 과잉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높아진다. 동물성지방은 생선류가 육류보다
하고 싶은 말
성인병과 식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