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과정

 1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
 2  [교육학개론] 교육과정-2
 3  [교육학개론] 교육과정-3
 4  [교육학개론] 교육과정-4
 5  [교육학개론] 교육과정-5
 6  [교육학개론] 교육과정-6
 7  [교육학개론] 교육과정-7
 8  [교육학개론] 교육과정-8
 9  [교육학개론] 교육과정-9
 10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0
 11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1
 12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2
 13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3
 14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4
 15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5
 16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6
 17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7
 18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8
 19  [교육학개론] 교육과정-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교육과정이란?
- 어원, 정의....

□ 표준화 된 교육과정을 만드는 이유?
- 중앙집중식, 지방분권형 교육과정의 특징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특징

□ 제1차 ~ 제7차 교육과정 비교
- 제1차 ~ 제7차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까지..

□ 외국의 교육과정
- 영국, 미국...

□ Reference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특징 : 중앙집중적, 주기적, 전면적, 일시적
・ 중앙집중적 :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정책은 중앙 차원인 국가 수준에서 결정해왔다. 6차 교육과정 개정 시부터 교육과정 결정의 일부 권한을 지역 및 학교에 위임하고, 7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학생에게까지 교육과정 결정 권한을 부여했지만 여전히 교육과정 개정이 국가 주도라는 점에서 중앙 집중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주기적 : 해방 이후 7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은 일정 주기로 진행되어 왔다. 초기에는 거의 8~10년 주기로 개정하다가 5차 교육과정 이후는 5~6년 마다 교육과정을 개정해왔다. 즉, 1954년 및 1955년(1차), 1963년(2차), 1973년(3차), 1981년(4차)의 개정 이후, 1987년(5차), 1992년(6차), 1997년(7차)의 개정 등 일정한 주기를 두고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 전면적 : 교육과정 개정 범위와 관련되는 특징으로, 교육과정 개정 시에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모든 영역을 전체적으로 개정해 왔다. 즉 특정 개정 시기가 되면 모든 학교급, 모든 학년, 모든 교과의 전체 내용을 송두리째 개정해 왔다.
・ 일시적 : 교육과정 개정 시기와 관련되는 특징으로, 교육과정 개정이 일정한 시간 안에 한꺼번에 이루어져 왔다. 즉 교육과정의 개정 대상이 되는 모든 것을 거의 동시에, 더군다나 단기간에 개정해 왔다.

‣ 현재는 이런 특징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고, 다음과 같은 주장이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음.
・ 학교 차원의 교육과정 결정 권한 확대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최대한 대강화 ・ 요강화하여, 학교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편성 ・ 운영 권한을 단위 학교로 대폭 이양해야 한다.
・ 수시적 ・ 부분적 ・ 점진적 개정 방식 도입 : 교육과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언제든지 개정할 수 있어야 하며, 개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그리고 연차적, 점진적으로 수정 보완해야 한다.

‣ 한국의 전통적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한 학교라 변혁 없이 내려 왔다. 해방 후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먼저, 그 개념이 교수요목 ⇨ 교과과정 ⇨ 교육과정 등으로 변천해 왔다. 이처럼,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그 개념상 계속 확장되는 방향으로 변천해 왔다. 또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체계라고 정의할 때 내용과 경험 중 어디에 보다 중점을 둔 교육과정이냐에 따라 교과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 교과/경험/학문/인간중심의 통합과 조화 등의 흐름에 따라 변천해 왔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해방 후 미 군정청 학무국이 주도적으로 편성한 과도기적 교육과정(1945-1946)과 교수 요목기(1946-1954)를 제 1기 교육과정으로 구분할 때 일곱 차례의 개정과정을 거쳐 현재 제 8기 교육과정 시대에 들어와 있다. 보통 현재의 교육과정을 제 7차 교육과정이라고 부르는 것은 해방 후 교수 요목기를 시점으로 일곱 번째 개정한 교육과정이라는 의미이며, 교육과정의 기수로 보면 제 8기 교육과정인 셈이다. 1차~3차 개정 교육과정까지는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기간이 약 10년이던 것인 제4차 개정 교육과정부터 그 적용기간이 5-7년 정도로 짧아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 교육과학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손충기. 태영출판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대현 외. 학지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신동로. 형설출판사
조화섭 교육학. 조화섭. 혜담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 총론비교 -.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남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