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예수의 행복론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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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예수의 행복론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행복관련 저서 - 하나님의 미래, 나와 너
Ⅱ. 교재
Ⅲ. 주제별 논문 정리
Ⅳ. 결론

본문내용

3. 마틴부버의 ‘나와 너’
관계의 단절은 행복을 파괴하는 가장 무서운 삶의 모습이다.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사상가 마틴 부버(Martin Buber)는 그의 명저 에서 인간은 세계에 대하여 두 가지 태도를 갖는다고 역설한다. 근원어 하나는 ‘나-너’이고, 또 다른 하나는 ‘나-그것’이다. 부버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항상 ‘나와 너’의 관계이거나 혹은 ‘나-그것’의 관계 속에 살아간다. ‘나-너’의 관계에서 ‘나’는 인격적 주체로서 ‘나’ 아닌 ‘너’를 인격적으로 만나고 경험한다. 바로 ‘나’ 아닌 ‘너’와의 인격적 만남을 통해서 비로소 ‘나’가 된다. 반면 ‘나-그것’의 관계 속에서 ‘나’는 비인격적 객체로서 ‘나’ 아닌 ‘그것’을 비인격적 대상으로 만나고 경험한다. 바로 ‘나’ 아닌 ‘그것’과의 비인격적 관계 속에서 ‘나’는 ‘나’를 전체로서 파악하지 못하고 결국 ‘나’를 상실한다. 인간의 비극적 삶은 바로 이 ‘나-그것’의 관계서 초래된다. 그러나 ‘나-너’의 관계를 무한의 연장하면 ‘나’는 ‘영원한 너’를 만난다. ‘영원한 너’와의 만남 속에서 비로소 전체로서의 ‘나’를 경험하게 된다. 행복은 바로 ‘나와 너’ 그리고 ‘나와 영원한 너’와의 만남 안에서 주어지는 은총이다. 김영복, 『하나님의 미래 』, 흙과생기, 2009, p222
마틴부버(표재명 역), 『나와 너』, 문예출판사, 2001, p143


4. 기독교에서의 행복론
기독교에서 인간이 행복을 얻기 위해서 스스로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러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곧 절제를 통해 욕망을 억제함으로써 그를 통하여 행복을 얻는다는 것이다. 또한 마음의 나눔, 생각의 나눔, 물질의 나눔, 신앙의 나눔, 관심의 나눔의 생활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행복한 삶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나누라, 그리고 나눌 때는 오른 손이 하는 것 외손이 모르게 하라, 그러면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말씀하셨다. 이것이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행복의 요소이다.

5. 다른종교들의 행복론
1 ) 불교
불교에서는 행복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탐욕이 제공하는 즐거움에만 매달리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의 수행을 통해 얻게 되는 차원 높은 즐거움들에 눈뜨는 것, 즉, 이러한 즐거움은 깊이 있는 만족과 보람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행복의 진정한 토대가 된다. 이는 곧 욕심으로 인한 즐거움보다는 보람 있는 일에 대한 즐거움을 통해 행복을 얻으라고 말한 것이다. 즉, 개개인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성숙한 상태에서야 진정한 행복을 얻는다고 설명한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욕망의 충족이 아니라 욕망의 억압을 통해 삶의 고통에서 해방한다는 것이다. 인간불행의 근원 - 보고서


2 ) 힌두교
무한한 윤회의 과정(즉, 탄생과 죽음과 재생의 영원한 굴레)에서 벗어나 평온한 해탈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단 해탈하기만 하면 누구나 충만하고 완전한 세계에 들어가 행복하게 살 수 있으리라 믿는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britannica.co.kr/


3 ) 이슬람교
- 터키를 비롯한 이슬람 국가들을 여행하는 외국인 여행자들은 한결같이 사람들이 '행복해
참고문헌
1. 단행본
가. 국문
김영복, 『하나님의 미래 』, 흙과생기, 2009
마르틴부버(표재명 역), 『나와 너』, 문예출판사, 2001

2. 논문
가. 국문
이은혜, “가난과 부 그리고 가난한 자들과 부자들에 대한 이해 ”, 대한기독교서회, 2005
이은혜, “진정한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존 크리소스톰의 이상-그의 가난과 부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대한기독교서회, 2004

3. 인터넷자료
네이버, http://www.naver.com/, 검색익(2009년 10월 10일)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검색일(2009년 10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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