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

 1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
 2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2
 3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3
 4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4
 5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5
 6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6
 7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7
 8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8
 9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9
 10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0
 11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1
 12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2
 13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3
 14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사] 영화와 리얼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와 리얼리즘
2.
3.
4. 결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2 사실주의적 영화의 일반적 특징
사실주의적인 경향의 감독들은 화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만드는 사람의 주관적인 개입을 가급적 배제하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려고 노력한다. '어떻게 소재를 조작할 것인가 보다는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다. 비록 그 구분이 종종 잊혀 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실주의 영화는 구체적인 현실 세계의 겉모습을 재현함에 있어 왜곡의 한계를 극소화 시키려고 한다.
사실주의적 영화는 작품을 통해 현실을 보여주고, 관객이 현실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가 강하다. 사건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 구체적, 현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이데올로기나 삶의 방식을 보여준다. 때문에 사실주의적 영화감독은 화면을 통해서나마 삶 자체의 풍부함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혼란스러운 현실 세계에서 특정한 디테일을 선택해야 하고 선택한 바를 강조해야 한다는 필연적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사실주의적 영화는 저소득 사회 계층 인물을 다루는 경향이 있으며, 노골적으로 그 의미를 드러내지는 않을지라도 암시적으로나마 다분히 이념적이다. 그러나 감독은 소재가 스스로를 표현하게끔 하는 스크린 안의 세계를 진실 되게 그리려 노력하며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은 거의 없다. 또한 터무니없는 비일상적인 사건보다는 삶의 기본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이 같은 점들은 우리가 타인의 세계를 진실 되게 느끼게 하는 데에 탁월한 방식이다. 형식미는 일상적으로 지각되는 현실 세계의 느낌을 포착하기 위하여 종종 희생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실주의적 영화의 미쟝센은 눈에 두드러지지 않는다. 카메라는 객관적으로 사용되는데, 즉 그것은 근본적으로 가능한 논평을 줄이면서 구체적인 대상물의 겉모습을 녹화하는 기계로 쓰인다. 사실주의 계열의 감독들은 극단적인 앵글을 피하려고 한다. 그들은 주로 눈높이 앵글을 선호한다. 이는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관객들이 피사체를 보는 각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현대로 올수록 좀 덜 엄격하게 적용된다. 시간의 흐름과 시대의 변화로 말미암아 리얼리티하게 담아낼 수 있는 소재에 제약이 가해지면서 기법의 엄격한 적용으로 리얼리즘을 드러내기보다는, 약간의 기법적인 것이나 장치를 사용하면서도 최대한 사실주의적 성격이 드러나게끔 하는 것이 오늘날 영화에 드러나는 리얼리즘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과 을 분석하고 그 점에서 이 두 편의 영화가 어떤 의의와 한계를 지니는지 알아보았다.


2.

2.1 줄거리
김영수는 법대를 졸업했지만 지금은 경찰의 수배를 피해 숨어있는 처지다. 때는 긴급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