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노동문학, 노동시에 대하여 -김해화의 작품(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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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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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노동시와 일반 서정시와의 비교

Ⅲ. 노동문학, 노동시에 대하여
1. 노동문학, 노동시의 개념
2. 한국의 노동 문학의 변천사
3. 한국 노동시의 대표적인 작가
4. 노동문학의 배경이 되는 한국 근현대사의 모습

Ⅳ. 김해화의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1. 작품소개
2. [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를 통해서 살펴본 김해화 작가의 모습

Ⅴ. 90년대 이후의 노동문학 및 노동문학 작가들의 경향 및 변화
1. 90년대의 노동문학
2. 90년대 이후 노동문학에서 제기 되는 문제점
3. 90년대 노동문학의 변모와 모색의 과정
4. 박노해와 김해화

Ⅵ. 한국의 노동문학은 없다?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시가 만일 삶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대개의 사람은 많은 시를 쓸 수 있을 것이며, 각자가 살면서 느끼는 삶의 상이한 체험으로 그 내용을 채울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연의 온갖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 할 수도 있고, 다른 이는 시로써 세상에 대한 저항을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시를 감상한다는 것이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시들에 대해서는 이해의 한계를 가지게 될 것이다. 가령 대학 축제에 들떠 있는 한 대학생이 ‘조선소에 근무할 때, 산업 재해로 죽어 버린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한 노동자의 시를 읽는다면 그것은 분명 이해의 폭에 한계를 가질 것이며, 이 경우 그는 시 자체에 흐르는 감정적 격랑을 체험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아마, 보다 깊게 시를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과 다른 경험적 세계를 기반으로 한 시를 어떻게 접근해야하는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시를 바라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다. 아름다운 서정을 노래해야 한다는 시각과 현실의 문제를 반영해야 한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과 현실이 화해 관계에 있다고 보는 데에 비해,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과 현실이 불화 관계에 있다고 본다. 또 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의 내면세계와 시의 리듬․형식을 중시하는 데에 비해,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을 둘러싼 현실 세계와 시의 주제․내용을 중시한다. 이상적인 시의 형태로, 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순수서정시를,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현실참여시를 각각 내세운다.
참고문헌
인부수첩 -실천문학사-
우리들의 사랑가 -창작과비평사-
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 -실천문학사-
[실천문학] 2000, 겨울호, 「누워서 부르는 사랑노래」 서평
[진보평론] 제 14호
계간『리토피아』2004년 봄호
창작과 비평 59호 -1988년 봄 -창작과 비평 편집부-
햇살공부(2001 겨울) -바다출판사 편집부-
조정환(문학평론가, 정치철학연구가) 박노해의 방향전환, 극복인가 좌절인가
통치의 제국적 재구조화와 노동문학의 새로운 방향모색
노동자문학세계 http://www.nomun.org/
창비(창작과 비평) http://www.changb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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