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

 1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1
 2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2
 3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3
 4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4
 5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5
 6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6
 7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Portfolio] 나의 평생학습 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내가 생각하는 미래
3.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
4. 나의 세계관
5. 나의 중요한 가치
6. 나의 비전
7. 나의 사명
8. 구체적인 Planning
9. 지속적인 학습방법
10. 현재의 내가 할 일
11.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평생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물론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탄탄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철학적 기초란 내가 ‘왜’ 해야 하는 지의 목적적이고 실존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구체적인 계획을 수정해야 할 때, 주체성을 가지고 적절히 대처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포트폴리오에서는 먼저 철학적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세계관, 가치, 비전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뒤에 실행 계획을 실었는데, 나름대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았다.

2. 내가 생각하는 미래
미래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먼저 미래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당연하다. 첫 번째로, 나는 미래 사회를 포스트모던적인 관점에서 생각했다. 우리 사회는 아직도 근대적인 가치관은 물론 전근대적인 가치관도 남아있는 혼란스러운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를 이끌어 갈 가치관은 포스트모던적인 가치관이 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생각하는 포스트모던적인 가치관이란 -어떤 뚜렷한 가치관이라고 하기에도 어폐가 있지만- 사회의 모든 현상은 불명확하고 비이성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기존 관념의 ‘해체’현상이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여러 사상이나 담론들이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고 각각 상존하는데, 그 중에서 개인이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어떤 사상을 취해 유의미하게 만드는 것에 의의가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인간존중의 사회가 도래할 것이라 생각된다. 현재 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자본주의 사회로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흐름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는 자유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유로 인해 필연적으로 생기는 경쟁, 그로 인한 비인간화 등 자본주의의 문제점은 심화되고 있으며 복지사회 실현이라는 극복 방안도 외면되고 다시 신자유주의라는 흐름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사회는 점차 평등주의 사회, 인간존중의 사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자본주의의 모순은 갈수록 심화되어 피할 수 없이 극복해야할 명제가 될 것이며 그리하여 평등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계속적인 도전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유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평등의 가치도 중요하므로 두 가치의 변증법적 상생을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평등사회, 인본주의 사회가 사회의 발전과정에서 필연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