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

 1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1
 2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2
 3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3
 4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4
 5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대한민국 정당에 대하여 -기독교 세계관적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독교 세계관에 따른 정치

2. 대한민국의 정당 정치

1) 한국 정당 정치의 실제

2) 앞으로의 발전과제

3. 기독교세계관으로 바라본 정당

Ⅲ. 결론


본문내용
1. 기독교 세계관에 따른 정치

기독교인들은 정치와 무관한 존재가 아니다. 정치도 하나님이 주신 것 가운데 한가지이다. 정치는 분명 죄악으로 가득 차 있고 이러한 사실은 인간이 전반적으로 죄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반영해 준다. 정치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책임 가운데 일부분이지만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거룩한 섬김이기에 우리는 정치를 피할 수 없고 피해서도 안 된다. 폴 마샬, 『천국만이 내 집은 아닙니다』, 김재영 역, IVP, 2008, pp.158
정치 권력은 언제나 정의(正義), 즉 하나님의 세상 속에서 각 사람의 정당한 지위를 보호하는 일과 관련되어 있다. 정의 수행의 핵심적인 부분은 가난한 사람들, 고아와 과부 그리고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변호해 주는 것이다. 위의 책, p.163.

하나님께서는 고아와 과부 소외 받는 이들을 돌보길 원하셨고 더 많이 사랑하셨다. 구약에서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고 신약에선 예수님께서 친히 그 모범을 보이셨다. 정치는 단지 누가 무엇을 얻느냐에 대한 싸움이 아니다. 정치는 그저 싸움과 죄악의 영역이 아닌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사람들의 생명과 삶을 보호하는 일종의 사역이기도 하다. 정치는 정의와 존엄성을 가져다주는 수단이다. 품위 있는 정치를 회복시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사역이다. 정치는 어렵지만 필수적인 사역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 위의 책, p.168.
정치는 정의롭고 공의로워야 한다.
참고문헌
폴 마샬, 『천국만이 내 집은 아닙니다』, 김재영 역, (IVP, 2008).
하워드 A. 스나이더,『하나님의 나라, 교회 그리고 세상』, 박민희 역, (드림북, 2007).
이현출, 『정당과 민주주의』, (오롬, 1997).
심지연, 『현대 정당정치의 이해』, (백산서당, 2004).
정영국, 『한국의 정치과정』, (백산서당, 2003).
『개역한글판 성경』, (생명의말씀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