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

 1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1
 2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2
 3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3
 4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4
 5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

2.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 스톡옵션의 비교

3. 우리사주제도의 도입사례 및 분석
사례 분석

4. 우리사주 제도의 문제점과 방향


본문내용
2. 종업원지주제와 우리사주제, 스톡옵션의 비교

종업원지주제는 기업과 종업원이 함께 출연해 일종의 주식투자 전용펀드를 조성한 다음 자사주나 기타 주식에 투자한 뒤 얻은 이익을 분배하는 제도로서, 우리사주제도가 직원들의 돈으로 자사주를 할인된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과 달리, 종업원지주제는 직원들 뿐 아니라 기업도 자금을 출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종업원지주제 대신 우리사주제도라는 단어를 사용함에 있어 비슷한 의미이나 약간의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종업원지주제, 우리사주제도와 자주 혼동하는 개념으로서는 스톡옵션이 있는데 스톡옵션이란 주식을 미래 특정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새로 입사하는 CEO에게 3년 후 당해회사의 주식 200주를 50,000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고 가정한다면 3년 후 주가가 80,000이 될 경우
① 스톡옵션행사 - 10,000,000을 지급하고 200주 구입
② 시장에 매각 - 16,000,000을 회수 = 80,000x200주
위와 같은 예시는 주식 보상 형이며, 실제로는 차액 보상 형이 많은데 차액 6,000,000을
회사에서 옵션 보유자에게 지급하는 것이다. 또한 제시한 3년 후 주가가 변하지 않는 경우나 오히려 떨어지는 경우 아무런 경제적 이득이 없으므로 스톡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다.(선택권이 주어짐)


3. 우리사주제도의 도입사례 및 분석

사례1) 스톡옵션 형 이용사례 - 삼성


성상호, 「新우리사주제 최근 들어 활용 증가세」, http://korea.kr, 2009.10.12
신 우리사주제의 최근활용 증가

국내 굴지의 제조업체인 현대중공업(주)는 노조가 올해의 임금인상안을 회사에 일임하였다. 결국 노사는 임금을 동결하였고, 사측에서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현금 격려금 외에 직원들에게 우리사주를 배정하여 임금협상을 매듭지었다. 이로써 회사는 무 교섭 타결의 전통과 근로자의 애사심을 북돋울 수 있었다.

한편 서비스업체인 대우차판매(주)는 위기를 극복하고 노사 신뢰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사장이 보유주식 전량을 우리사주조합에 내놓았다. 재임 중인 CEO가 보유주식 전량을 사주조합에 무상 출연한 것은 최초의 사례로 꼽힌다. 이로써 우리사주 지분율 증가와 근로자의 자발적 동기부여에 따라 생산성 증가와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이처럼 종업원에 대한 보상수단으로 현금 대신 우리사주를 지급하는 것은 기업과 근로자에 대한 세제혜택은 물론 협력적 노사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68년부터 상장·증자 시 우선배정 형태로만 우리사주제를 운영하였으나, 주가 하락에 대한 위험을 근로자만이 고스란히 부담하는 문제가 있어 이를 보완할 신 우리사주제를 2002년 도입하였다. 제도가 정착되어가면서 최근에는 대기업 위주로 기존의 현금 성과급 대신 우리사주제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08년 경우 신규취득 우리 사주 액의 20.4%, 2,025억 원이 무상출연·차입형·근로자스톡옵션 등 신우리사주제의 형태로 취득되었다.

노동부는 이러한 신우리사주제도의 활용이 중소기업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중소기업은 비상장 주식을 기업주가 대부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동 주식을 현재의 부족한 임금지급능력을 보전하는 차원에서 근로자에게 우리사주로 무상출연하면 중소기업의 우수 인재 유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노동부는 근로복지공단, 한국증권금융 등 관계기관과 함께 우리사주 전국 순회설명회 및 도입희망기업 방문컨설팅을 시행 중에 있으며,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우리사주 취득자금대부시 신용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