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

 1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1
 2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2
 3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3
 4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4
 5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5
 6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6
 7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7
 8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8
 9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체계] 정보사회의 행정조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정보기술 도입이 조직구조 및 조직행태에 미치는 영향

1. 정보기술은 조직을 변화시키는가?

1) 변화긍정론 ∙ 부정론

2) 긍정론과 부정론에 대한 평가


2. 정보기술은 어떻게 조직을 변화시키는가?

1) 조직의 구조 및 관리과정적 측면의 변화
(정보기술과 집권화ᆞ공식화ᆞ조정과의 관계)

2) 인간 관계의 역기능적 측면의 변화


제2절 정보기술의 활성화 측정

1. 사용자 만족도와 시스템 이용도


제3절 정보사회의 조직변화에 대한 대응
본문내용
2. 정보기술은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정보기술 그 자체로는 조직에 대해 중립적 성격을 갖고 있으나, 정보기술의 도입과정에서 조직의 여러 측면에 변화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이 미치는 영향은 의도적, 비의도적, 직접적, 간접적, 순기능적, 역기능적인 것들로 매우 복잡하다. 또한 정보기술이 미치는 이러한 영향들은 조직 내외의 여러 조건에 의해 제약을 받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1) 조직의 구조 및 관리 과정적 측면의 변화
(1) 업무 내용의 변화
정보기술이 조직구성원의 업무의 일부를 대행함으로써 업무 내용의 변화가 야기될 것이다. 즉 컴퓨터의 사용으로 기존 업무가 분할 통합되거나 또는 기존업무의 폐지 혹은 새로운 업무가 추가될 것이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해 단순 반복적 업무가 대체되어 업무량이 줄고 시간적 여유가 많아져, 창조적인 업무의 수행이 가능해 질 것이고, 이에 따라 전체적인 직무 내용의 질이 향상된다
(2) 의사결정의 질 향상
정보기술은 정보처리 과정에서 정보의 적시성, 정확성, 이용 가능성을 향상시켜 주어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의사결정만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도록 개발된 의사 결정 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 DSS)은 기업 조직에서 활용되어 왔지만, 행정 조직에서도 빠른 소도로 보급되어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행정조직에 도입된 정보기술은 우선,수집 가능한 정보의 범위를 확대시켜주었으며, 정보분석 기능을 향상시키고, 의사결정 일정을 사전에 전산화시켜 자동으로 관리해 줌으로서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켰다.
(3)권력구조의 변화
①수직적 권한 계층 및 통제
ⓐ집권화와 분권화
조직의 집권화 – 조직의 최고관리자는 정보력의 확대로 사고 범위와 영향력의 행사 범위가 넓어져, 부하들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간관리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Dawson&McLoughlin, Leavitt&Whisler)
조직의 분권화 – 조직의 중, 하위계층의 공무원들은 그들이 다루어 오던 반복적이고 일상적 업무가 전산화되어 비일상적, 비반복적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조직의 전반적 상황이나 정책 우선순위 등 의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용이해져서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Anshen, Burling, Moskovitz&Mammen)
조직상황적 요인과의 결합 – 한편 위의 두 견해와는 다르게, 정보기술 자체만으로는 집권화나 분권화의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해당 조직의 초기 구조와 역사와 문화, 관리자의 철학, 또는 직무 성격과 같은 조직 상황적 요인과 결합되어야 그 결과가 나타난다는 견해도 있다.
결론 – 정보기술은 조직의 정보연결 통로 역할을 하던 중간관리자층과 지원부서층을 약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조직의 상위관리자층과 하위 실무자층은 정보기술로 인해 오히려 권한이 강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집권화와 분권화가 동시에 일어날 것이다.







ⓑ공식화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초창기에는 공식화의 정도가 높아질 것이나 새로운 정보기술에 익숙해짐에 따라 공식화에 대한 영향은 감소할 것이다.(Huber)
조직의 통제전략적 측면에서 공식화와 분권화의 개념을 재검토할 때, 분권화되면서 또한 공식화 될 수도 있다. 즉 하위 계층에 더 많은 권한을 주지만 하위 계층의 의사결정 결과를 감독하는 수단으로서 정보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직이 분권화 되었다고 할 때, 조직원 스스로의 직무와 관련이 있는 의사결정은 분권화 될 것이지만, 개인적인 문제(임금, 성과평가 절차 등)나 전략적 의사결정의 경우에는 분권화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개인적인 문제를 표준화하여, 예측 가능성을 높이게 되면, 분권화와 동시에 높은 공식화가 나타나게 된다.
②수평적 분화 – 조직의 조정과 통합의 문제
ⓐ구조적 통합기구나 회의에 정보기술이 미치는 영향
현재는, 하부 조직간에 조정을 위해 각 하부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의 구조적 통합기구나 회의 등에 시간을 빼앗기고 있으나, 관리정보 체제(MIS)의사결정 지원 체제(DSS) 및 전문가 체제(expert system)와 전자우편의 발달로 조직의 구조적 통합기구등에 앞으로 더 적은 시간을 소모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구조적 통합기구의 역할은 감소할 것이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활용이 좀 더 효과적인 회의를 가능하게 한다면, 회의는 비일상적이고 돌발적인 문제에 대한 조정 기능이 더 강화될 수 있다.
ⓑ정보기술과 수평적 분화
정보기술 도입은 조직내 수평적 분화를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구조적 상황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분화는 불확실한 환경에 따른 조직의 적응결과로 나타났을뿐 정보기술 자체가 원인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오히려 그러한 불확실한 환경은 정보 기술의 영향 때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정보 기술은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적은 비용으로 얻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고, 경쟁사들간에는 타사의 전략을 모방하는 것이 훨씬 더 빨라지게 되었다. 그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공급자들간의 경쟁을 더욱 심화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