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창의성 이론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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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창의성 이론과 측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인지적 접근
2.성격 특성 및 동기적 접근
3.사회심리학적 접근
4.통합적 접근
1)지적 (사고)능력
2)지식
3)인지(사고) 유형
2.정의적 측면의 구성요소
1)동기
2)성격특성
3.환경적 측면의 구성요소
1)가정과 부모
2)학교와 교사, 보상
3)사회
4)문화
5)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성격 특성 및 동기적 접근: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창의성에 대해서 서로 다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창의성이 일차적 과정 사고(primary process thought)라고도 하는 무의식적 사고와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창의성은 무의식적 충동(본능)과 의식적 현실과의 갈등과 긴장에서 나오는데,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긴장에서 벗어나기 위해 본능적, 리비도적 에너지를 글쓰기, 그림, 작곡과 같은 이차적인 일로 승화시킨다고 한다. 프로이트는 예술가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예술가는 내향적인 사람으로 신경증(neurosis)이 있는 사람과 별로 다르지 않아서 지나치게 강한 본능적 욕구로 인해 괴로워한다. 즉 명예, 권력, 부, 명성과 이성들의 사랑을 얻고 싶지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달리 없다. 따라서 현실에 불만족스러운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현실을 이면하고, 자신의 모든 흥미와 리비도를 자기가 바라는 환상의 삶을 구성하는 데 쏟게 되는데, 이는 신경증을 초래할 지도 모른다. 결국 예술가들은 실현될 수 없는 헛된 공상 속에서 살게 되며, 무의식적으로 원하는 것을 현실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한 방법으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와 같은 20세기 현대 미술은 예술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적 사고내용을 표현하고자 했다. 그러나 1950년대 창의성 연구자들은 대부분의 창의적인 사람들이 조화로운 사고를 하며, 신경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이론을 수정해 창의성이 일차적 과정과 이차적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창의적인 사람은 일차적 과정 사고와 이차적 과정 사고의 정교한 균형을 이룰 수 있으며,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보았다 . 행동주의적 설명에서는 사람들은 보상이나 긍정적 강화때문에 창의적인 활동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인본주의 이론가들은 창의성이 자아실현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자아를 실현한 사람들은 창의적이라고 생각했다.
• 창의성에 포함된 성격 특성은 전기(傳記)적 검사와 성격검사와 같은 두 가지 주요한 접근에 의해 측정된다. 전기적 검사는 특정한 인물의 개인적인 삶의 역사를 수집한다(예: 가족의 경험, 취미와 흥미, 교육, 경력, 성취 등). 성격검사는 태도, 가치, 감정은 물론 융통성, 공격성, 정서, 인내력 등과 같은 성격 특성을 측정한다. 검사에 포함되는 내용은 사실에 근거한 것(예: 응담자나 응답자의 부모가 악기를 연주했는 지의 여부)과 의견이나 주관적 선호도 혹은 인생목표 등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전기적 검사는 응답자의 대답이 회상의 오류, 소원적 사고 그리고 선택적 지각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좀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 정보의 획득에 초점이 있다. 반면에 성격검사는 선호도, 감정 혹은 의견과 같은 주관적인 자료를 강조하기 때문에 기분의 변화와 같은 요인에 영향을 받기가 쉽다.
3. 사회심리학적 접근: 창의성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성격특성적 접근에서는 창의성과 관련된 개인 내적 요인들을 밝히는 데 주력함으로써 창의적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사회심리학적 접근이 나타났는데, 이 접근에서는 개인 외적 요인들인 특정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이 어떻게 개인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명하고자 했다. 환경을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 분야와 영역, 그리고 미시적인 과제 수행 상황(조건)으로 구분해 창의성과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 분야와 영역, 과제 수준에서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쉽게 말해서, 같은 지적 능력과 성격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도 창의성을 지원해 주는 환경 속에 있는지, 아니면 창의성을 억압하는 환경 속에 있는 지에 따라 개인의 창의성 수행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창의성과 관련된 환경요인만 강조하는 것도 창의성에 대한 완전한 설명이 될 수 없다.


4. 통합적 접근: 기존의 접근들을 종합해서 창의성에 대해 더 포괄적이고 완전한 이해를 시도하는 접근으로서 개인 안에 있는 인지적, 정의적 측면은 물론 개인 외적인 환경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다. 창의성에 대한 통합적 접근들은 개인적 요소를 강조하는 지 아니면 환경의 영향을 더 강조하는 지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창의성 발현을 위해서는 창의성을 구성하는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요소가 함께 수렴되어야 한다는 포괄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 창의성의 개념을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현상으로 설명한다.
• 그 자체가 영역 특수적인 이론은 아니지만, 여러 영역의 창의성을 설명해 줄 수 있다.
• 탁월한 수준의 창의적 행동 뿐만 아니라 평범한 성인과 아동들의 창의적 행동도 설명해 줄 수 있다.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인지적 측면의 구성요소
1) 지적 (사고)능력
• 확산적 사고: 정보에 대한 광범위한 탐색과 문제(예를 들어, 종이 클립의 독특한 이용법 찾기)에 대해 새로운 대답을 많이 생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길퍼드는 확산적 사고를 묹에 대한 민감성(문제를 인지하는 능력), 우창성(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 융통성(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 및 독창성(독특한 연합을 생성하는 능력) 등의 여러 요소로 구분했다. 확산적 사고는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생
참고문헌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2008).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방법.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