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1
 2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2
 3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3
 4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4
 5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5
 6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6
 7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7
 8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 부조화 (認 知 不 調 和 ; cognitive dissonance) 란
1) 인지 부조화의 효과
2) 부조화의 결정 과정
3) 불충분한 정당화
4) 부조화 감소의 시간적 특성
5) 인지부조화의 본질
6) 인지부조화 이론 비판
7) 인지부조화 이론의 마케팅의 적용
8) 인지부조화 실증 연구 사례
결론
본문내용
이솝우화에 나오는 이야기를 보면 여우가 나뭇가지에 매달린 포도를 따려고 몇 번 시도하다가 안되니까 “저 포도는 매우 실거야”라고 말하면서 포기하는 대목이 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였던 페스팅거가 주장한 “인지 부조화”란 믿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서 느끼는 불일치감이다. 여우가 맛있는 포도를 따먹으려고 시도했으나 딸 수 없는 상황이 바로 심리적 불일치를 말해준다.
즉, 인간은 자기 내부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 입니다.
인지요소들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나 혹은 전혀 무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전제한다. 그런데 인지 요인 들간에 유기적 관계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조화의 상태나 부조화의 상태를 가져온다. 한 인지요소가 다른 것을 포함하거나 혹은 일치할 때가 조화상태라면, 인지요소들간에 서로 맞지 않을 때를 부조화 상태라고 한다.
부조화 상태는 심리적 불안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해소시킬 수 있는 정보나 행동을 취함으로써 조화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 인간의 자연스런 태도라는 것이다. 아니면 처음부터 부조화 상태를 가져올 수 있는 정보를 피하려고 한다. 부조화는 욕구나 긴장의 상태로서 그것은 우리가 불유괘한 느낌을 피하기 위해 믿음이나 행동을 바꾸도록 부추긴다.

자세히 말하면,
인지 부조화 (認 知 不 調 和 ; cognitive dissonance) 란
: 현상의 실체에 대한 지각, 판단, 사고 등의 지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들과 논리적으로 불일치하여 발생한 부조화 관계. 1957년 사회심리학자 페스팅거(L, Festinger)가 제기한 이론이다.
그의 인지의 부조화이론(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은 원래 사람들의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과 그 환경에 대한 지각과의 관계를 취급한 것이다. 이들 두 가지 지각이 서로 관계가 없을 때는 이들은 서로가 무관계하다고 생각하고, 한쪽의 지각이 다른 쪽의 지각을 지지할 때는 이들은 협합적 관계(consonant relationship)에 있다고 하겠다. 부조화는 서로 관계되는 두 가지 지각이 모순 될 때에 생긴다. 이 부조화는 심리학적으로 매우 불유쾌한 긴장을 발생하고 그리고 개인에게 긴장 또는 부조화를 감소시기 위하여 양립할 수 없는 지각의 한쪽을 수정하는 노력을 하게끔 한다. 즉, 어떤 의미에서 그 사람은 ‘조화 또는 균형의 조건’(a condition consonance or equilibrium)을 회복하기 위한 대처적 행동을 취하게 된다. 예를 들면 페스팅저는 담배를 많이 피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