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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화의 의의

Ⅲ. 문화정체성의 개념

Ⅳ. 문화정체성의 하위범주
1. 민족/전통성
2. 현재/사실성
3. 특수/지역성
4. 보편/다양성

Ⅴ. 문화정체성과 한국인정체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문화는 수 만년 동안 세대와 세대를 이어서 전해진 거대한 축적물이다. 이러한 문화는 전승의 과정을 거치면서 계속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문화의 전승은 계승과 변화의 과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문화의 전승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변화보다는 계승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가 계승이라는 기초에 근거하여 변화할 때 전승이 확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만약 계승이라는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상태에서 변화가 이루어지면 문화의 단절이나 붕괴를 초래할 수도 있다. 고려시대 청자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지배층의 도자기에 대한 취향이 변화하는 과정에 기술의 계승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화려한 청자문화가 단절되고 말았다. 또한 아메리카 인디언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외부 세력에 의해 초래된 급격한 문화 변동은 문화의 계승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문명의 소멸을 초래하게 되었다.
문화의 전승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 계통을 전수하는 ‘傳統’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람들의 전통에 대한 태도가 문화적 정체성의 핵심을 구성하게 된다. 그들은 血統에 근거하여 종족에 대한 정체성의 근거를 형성하듯이, 傳統에 근거하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들에게 전통은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正統性의 준거로서 문화 의식의 기초를 제공한다. 이런 관계로 사람들은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문화의 전체적 성격을 전통에 대한 입장에 따라 보수, 개혁, 진보, 혁신 등을 구분하게 된다. 보수주의는 전통적인 것을 고수하려는 것을 뜻하고, 개혁주의는 전통적인 것을 변화시키려는 것을 뜻하고, 진보주의는 전통적인 것에서 이탈하려는 것을 뜻하고, 혁신주의는 전통적인 것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것은 결국 과거의 전통을 어떠한 방식으로 현재와 미래에 연결시키는가 하는 것을 말한다.

Ⅱ. 문화의 의의
문화는, 넓게 보자면, 사람과 관련된 모든 언행 및 제도의 총체를 의미한다. 건축문화, 음식문화 등의 일상적 차원에서부터 정치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어는 이런 의미를 내포한다. 이때의 문화는 일종의 집단적 가치체계 혹은 신념구조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 이강화, 문화이론과 현실, 문예미학사
○ 주디 자일즈·팀 미들턴, 장성희 옮김(2003), 문화학습, 문예신서
○ 탁석산(2004),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 홍윤기(2001), 지구화 조건 안에서 본 문화 정체성과 주체성·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이학사
○ Geertz, Clifford, 문옥표 옮김(1998), 문화의 해석, 까치
○ Richad A. Shweder, 김의철·박영신 역(1997), 문화와 사고, 교육과학사
○ Stuart Hall(2000),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 모더니티의 미래, 현실문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