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1
 2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2
 3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3
 4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4
 5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작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통합적 접근의 개념

제4장 동작 활동의 계획 및 평가

1.동작 활동의 계획 및 적용

2. 동작 활동 시간의 구성


본문내용
(3)동작 활동의 심화, 확장으로서의 통합
동작 활동에 있어서 동작 잠상과 동작 표현은 대개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들 두 영역은 모두 동작 교육에 균형을 이루어 경험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유치원 교육 과정에서도 표현 활동의 구성 요소로 탐색 표현 감상 활동을 제시하고있으며 이들은 각각 개별적 활동으로 분리되어 제시한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심화되어 이루어지도록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집의 활동 중 표현 생활과 관련된 활동들 즉 동작 활동 미술활동 음악활동 등의 상당수가 표현에 관련된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들은 감상 활동 보다는 표현 활동에 치중하게 되며 유아기의 질높은 예술 작품의 감상이 필요하다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유아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은 예술 작품에 노출 되는 것은 어린이들의 심미감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유아의 동작 표현을 살펴보면 그 유아가 동작적 요소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그리고 제시된 매체 사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이에 따라 동작적 표현의 성장을 위하여 어떤 자극이 필요한지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제4장 동작 활동의 계획 및 평가
1.동작 활동의 계획 및 적용

1)수업계획안 작성
동작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 교사는 공간 시간 도구와 자료 유아들의 연령 참여할 유아들의 수 사용 가능한 기자재 등을 고려하여야하며 이러한 점을 고려한 수업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수업계획안을 융통성 있는 지침으로 간주한다. 그 이유는 똑같은 수업이 두 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같은 연령의 유아들조차 서로 다른 수준의 운동 능력 경험 정서적 성숙을 이루고 있으므로 교사는 이에 따라 수업을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분명하고 실제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교사가 한 해 동안 자신의 학생들이 이루기를 바라는 목표를 세운 후 주간 계획이나 일일 계획의 목표로 세분화하는 것이다.
craham은 교사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일 것을 조언 하고 있다. 그는 유아들이 30분짜리 수업 시간에 공을 바운드시키지않고 던지기 과 같은 기술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라는 것과 같은 경우가 바로 비현실적이고 지나치게 막연한 목표 설정의 예라고 설명하면서 유아들은 공을 받아 던지면서 무릎 구부리기를 배울 것이다. 와 같은 관찰과 평가에 지침을 제공하는 보다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제안했다.
*처음 네 항목인 반(class), 기술 수준, 활동시간, 일주일 당 활동 횟수는 여러 반을 담당하는 교사-특히 동일한 수업이 아닌 경우-에게 유용하다. 기구(equipment)항복은 교사가 특정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기록하여 수업 전에 쉽고 빠르게 필요한 기구를 준비할 수 있게해준다.
*주 주제(primary theme)는 동작의 구성 용소나 기술 혹은 생활 주제(classroom thme)와 같은 수업의 주 포커스를 나타내며 부 주제(secondary theme)는 부차적 핵심 사항을 가리킨다. 1차 주제가 점프하기라면 2차 주제는 힘(force)이라는 동작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 즉, 가볍게 점프하기와 무겁게 점프하기가 수업 예획에 포함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