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

 1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
 2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2
 3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3
 4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4
 5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5
 6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6
 7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7
 8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8
 9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9
 10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0
 11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1
 12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2
 13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3
 14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4
 15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5
 16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6
 17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7
 18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8
 19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19
 20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 안전교육의 학습 원리
2. 유아 안전교육의 방법
1) 주제 선정에 따른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안전 교육
(1) 연간계획안
(2) 주제 통합 주제망
(3)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① 여름: 물놀이 안전교육
② 화재 예방 교육의 필요성
2) 부모에 의한 안전 교육
① 가정통신문
② 수업참관
③ 부모참여
④ 커뮤니티를 통한 부모교육
⑤ 부모 안전교육 내용
⑥ 안전교육 내용 기타 제시 방법
3) 현장학습을 통한 안전교육
① 서울 시민 안전 체험관 (http://safe119.seoul.go.kr/)
② 대야종합 사회복지관 (http://www.dywelfare.or.kr/)
③ 어린이 안전 교육관 (http://www.isafeschool.com/)
④ 서울특별시 유아교육 진흥원 (http://www.seoul-i.go.kr/)
⑤ safe home save kids (http://www.safehome.or.kr/)
⑥ 밀양 유아교육연구회 (http://mujogun.winec.co.kr/mysafe/)
4) 안전교육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유아 안전교육의 학습 원리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은 유아교육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발달에 적합한 자료와 교수 방법으로 유아가 스스로의 경험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실시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교사는 우선 유아들의 경험과 발달 특징에 맞게 안전 교육으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하고 ,각각의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 활동을 선택하며, 교육 활동의 수행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 자료나 교수 매체를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고안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교사가 기억하여야 하는 학습원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과 자료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유아들의 경험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이나 자료는 유아들의 생활과 너무 동떨어진 것이어서는 안되며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경험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이 실제로 만져보고, 느껴보고,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둘째, 안전 교육은 유아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자료로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유아들의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할 때에만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같은 내용이라도 유아에 따라 그것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는 같은 내용이라도 각 유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 자료 및 접근 방법을 준비하여야 한다.

셋째, 안전교육은 유아 스스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안전교육을 위한 활동은 유아들이 스스로 참여 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으며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들의 자발적인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절한 색, 모양, 재질 등의 교구나 자료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안전교육은 유아들이 안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며, 나아가 이를 습관화하고 필요한 경우 태도의 변화까지 이를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즉 가르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것을 알려주거나 배운 것을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고 익혀 볼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함으로써 인지적으로 이해한 지식, 기능, 태도를 자연스럽게 행동으로까지 연결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유아 안전교육의 방법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방법은 여러 가지의 방법에 의해 실시될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주제 선정에 따른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안전 교육

유아교육의 방법이 다른 수준에서의 교육방법과 가장 현저하게 다른 점을 찾아본다면 통합적 접근방법을 적용한다는 점이다. 통합적 접근 방법이란 유아들에게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가르칠 때에 언어, 수, 조형 활동 등 분리된 교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늘 경험하는 상황을 학습 경험으로 활용하여 그 경험을 통해 유아들이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유아들은 교과목을 통하여 그들의 세계에서 분리된 내용을 배우기보다는 평소에 경험하는 상황을 통해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통합적으로 배울 때에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근거로 한 것이다.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