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 열풍

 1  다크 초콜릿 열풍-1
 2  다크 초콜릿 열풍-2
 3  다크 초콜릿 열풍-3
 4  다크 초콜릿 열풍-4
 5  다크 초콜릿 열풍-5
 6  다크 초콜릿 열풍-6
 7  다크 초콜릿 열풍-7
 8  다크 초콜릿 열풍-8
 9  다크 초콜릿 열풍-9
 10  다크 초콜릿 열풍-10
 11  다크 초콜릿 열풍-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크 초콜릿 열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최근 다크 초콜릿 열풍이 불고 있는 사회 상황
1.2 주제 선정 이유

2. 본론
2.1. 초콜릿 이야기
2.1.1. 초콜릿의 기원과 역사
2.1.2. 초콜릿 정의와 종류
2.2. 다크초콜릿, 긍정적 모습에 다가가기
2.2.1. 다크초콜릿의 영향과 효능
2.2.2.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2.3. 다크초콜릿, 올바른 상식과 바른 자세


3.결론

- 참고문헌

- 부 록
본문내용
2.1.2. 초콜릿 정의와 종류

우리는 초콜릿을 카카오 반죽에 밀크, 버터 , 설탕, 향료 등을 첨가하여 굳힌 과자로 정의 내린다.
초콜릿의 제조 공정 과정은 이러하다. 선별한 카카오 콩을 열풍으로 볶아서 외피를 분리하고 과실을 으깨어 반죽처럼 만든다. 이것을 카카오매스 라고 하는데 여기에 설탕, 밀크, 카카오버터를 섞어 혼합기에 넣고 교반하여 고온으로 일주일 이상 정련한 다음 적당한 온도로 조종하여 원료 초콜릿을 만든다. 이것을 여러 가지 틀에 붓고 진동을 가하여 기포를 제거하고 냉각시켜 틀에서 꺼낸다. 이것을 보통 밀크 초콜릿 또는 스위트 초콜릿이라 한다.
초콜릿은 3가지 종류로 크게 구별되는데 첫째는 속에 아무 것도 들어 있지 않은 초콜릿분 100 %의 것, 둘째는 크림, 너트 등이 들어 있는 초콜릿분 60~ 99%의 것, 셋째는 웨이퍼, 너트 등과 함께 만든 초콜릿분 20~ 59%의 초콜릿 과자등이다.
이때 다크초콜릿은 보통 초콜릿 보다 코코아 함량이 더 많게 공정된 것으로 보통 초콜릿보다 더 검은 색깔을 띤다. ‘다크초콜릿’은 2003년에 새로 생긴 신어이다.


2.2. 다크초콜릿, 긍정적 모습에 다가가기



2.2.1. 다크초콜릿의 영향과 효능


* 혈압을 떨어뜨린다.
독일 퀼른 대학의 타우버트 교수 연구진이 다크초콜릿이 고혈압을 떨어뜨린다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이미 미국의학협회를 통해 발표하여 이는 이미모든 의학자들이 인정하는 사실이 되었다.(2003)

실험과정

타우버트의 연구팀은 55-64세의 연령대의 남성 6명과 여성 7명을 실험대상으로 정했다. 이들은 모두 가벼운 고혈압 증세를 보이고 있었고 평균 혈압수치가 84에서 153까지 나왔다.
2주간 매일 동안 100그램의 다크초콜렛 캔디바를 먹고 다른 비슷한 영양소와 칼로리를 품은 음식을 줄임으로써 초콜렛이 갖고 있는 480칼로리 수치를 맞추도록 하였다. 실험대상자들 중 절반이 다크초콜렛을 먹었고 절반은 화이트 초콜렛을 먹었다.
다크초콜렛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은 혈압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평균 2에서 5포인트가량 떨어진 반면 화이트 초콜렛을 먹은 실험군은 전혀 반응이 없었다.
두번째 실험에서 세라피니의 연구팀이 25-35세 가량의 7명의 여성과 5명의 남성을 차출하여 실험에 들어갔다. 각기 다른 날에 한 팀은 100그램의 다크 초콜렛만을 먹였고, 다른 한 팀은 100그램의 다크초콜렛과 우유 한잔, 또 다른 한 팀은 밀크초콜렛 200그램을 먹였다.
한 시간 뒤 검사결과, 다크 초콜렛만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은 혈중 항산화 수치가 가장 많이 나왔고 에피카테킨 - 뇌졸중, 심장병, 당뇨, 암 예방에 효과가 뛰어난 물질 - 수치도 비교적 높게 나왔다. 우유를 곁들여 마셨거나 밀크초콜렛을 먹은 실험대상자들에게는 수치가 낮게 나왔는데 그 가운데 밀크초콜렛 복용자들이 가장 낮은 에피카테킨 수치를 보였다.

다크 초콜릿이 왜 좋은 것일까? 답은 코코아 폴리 페놀에 있다. 이것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 초콜릿의 색깔은 검을 수록 효과가 뛰어나다. 즉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일 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초콜릿을 많이 섭취하라는 말은 아니다. 혈압이 높아 졌을 때 초콜릿을 먹음으로써 그 혈압을 낮출 수 있다은 이야기이다.


* 항산화작용
다크초콜릿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이탈리아 국립 음식영양학 연구소가 공식 발표했고 이미 ‘네이춰’에도 게재되었다. (2003) 초콜릿에 있는 항산화 물질이 프리 래디걸, 즉 심장질환과 기타 질환과 관련이 있는 유해 분자들을 잡아 먹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유와 함께 이를 섭취했을때 초콜릿의 항산화 성분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다크 초콜릿을 먹는 효과가 확연히 떨어지게 된다고 한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Dietary Fiber)을 충분히 섭취하면 식품 찌꺼기가 대장 안에서 이동이 빨라져 변비가 해소된다. 반대로 식이 섬유가 적으면 변량이 작아져 변비에 걸리기 쉽고, 대장암 발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카카오 원두는 식이섬유가 20%, 코코아로 되면 34%나 되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다.



참고문헌
구스타 에리코, 초콜릿 다이어트, 고려원북스, 2006

미국의학소식전문사이트 webMD.com

네이버 백과 사전

인터넷 신문기사 - 머니투데이 & 조선일보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방법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5&dir_id=518&eid=dz7VuRLOlhJkSWHPQmu2233DVkWoQpOP&qb=w8rE3be/ILTZwMy+7sa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