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위기상담

 1  [아동상담] 위기상담-1
 2  [아동상담] 위기상담-2
 3  [아동상담] 위기상담-3
 4  [아동상담] 위기상담-4
 5  [아동상담] 위기상담-5
 6  [아동상담] 위기상담-6
 7  [아동상담] 위기상담-7
 8  [아동상담] 위기상담-8
 9  [아동상담] 위기상담-9
 10  [아동상담] 위기상담-10
 11  [아동상담] 위기상담-11
 12  [아동상담] 위기상담-12
 13  [아동상담] 위기상담-13
 14  [아동상담] 위기상담-14
 15  [아동상담] 위기상담-15
 16  [아동상담] 위기상담-16
 17  [아동상담] 위기상담-17
 18  [아동상담] 위기상담-18
 19  [아동상담] 위기상담-19
 20  [아동상담] 위기상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상담] 위기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위 기 개 입 이 론

Ⅱ. 이 혼 가 정 아 동 상 담

Ⅲ. 재 혼 가 정 아 동 상 담

Ⅳ. 학 대 를 경 험 한 아 동 상 담

Ⅴ. 우 울 증/ 자 살 구 상 아 동 상 담

Ⅵ. 죽 음 으 로 인 한 상 실 을 경 험 한 아 동 상 담

Ⅶ. 사 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종결단계
종결단계는 행동계획이 실행되고 사례취급이 끝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저항을 다루고, 성취한 과제, 목표, 변화와 성취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점검한다.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새롭게 결속시키거나 개발된 대처유형과 성취한 과업 그리고 가까운 미래의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단계이다.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필요한 경우에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지지자로서 사회복지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위기개입의 기술
위기 개입에서 (사회복지사의) 행동전략

① 개인의 차이를 인정: 각 클라이언트의 위기의 독특성 인식, 존중.
② 사회복지사 자신을 사정: 정형화하고 간단한 분류의 위험성 인식. 개입자 자신의 가치, 한계, 신체적/정서적 상황, 개인적 준비 상태 등 파악.
③ 클라이언트의 안전에 관심: 자타에 대한 위해의 위험 고려. 입원 등의 의뢰 자원을 고려하고 사용.
④ 클라이언트에게 지지 제공: 가능한 지지자 명단 만들고 그 공백기에 개입자가 일차적지지 제공자 역할 담당.
⑤ 문제의 명확한 정의: 클라이언트의 경향성(문제를 타인 혹은 외부적인 것으로 규정하려 함)을 인식, 그 문제를 집어내고 해결할 것을 추출, 집중.
⑥ 대안을 고려: 클라이언트의 위기 상황에서의 제한된 시점/야 고려, 개방적 질문으로 최대한 많은 대안 내도록.
⑦ 행동단계를 계획: 단기적, 장기적 계획/행동전략 준비.
⑧ 클라이언트의 대처 강점 사용: 평형 회복케 도우면서 강점 재생, 회복하여 가동케 함.
⑨ 클라이언트의 즉각적인 욕구에 주목:
⑩ 의뢰자원 사용: 의료체계, 다른 사회복지 서비스, 경찰 등.
⑪ 개입자 단독으로 일하지 않음: 다른 사회 서비스 체계/전문가와의 협조.
⑫ 참여시키기: 클라이언트가 앞의 과정에서 종결까지 참여하도록, 그리고 개별적 특성에 맞는 참여 형식.

Ⅱ. 이혼가정 아동상담
1) 이혼의 실태
최근 이혼가족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1993년만 해도 결혼 7건당 1건 꼴로 이혼이 이루어졌지만 최근 들어 - 특히 IMF 경제위기 이후 3쌍 중 1쌍이 이혼하고 있는 실정이다. 1970년만 하더라도 23건당 1건이 이혼을 했으니 지난 30년 동안 이혼율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혼에 따르는 문제는 무엇보다도 이혼 자녀에 대한 대책이 아니 수 없다. 이혼당사자들이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인이지만 이들의 자녀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여야 하며 타의에 의해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에 당면하기 때문이다. 예전 같으면 주로 전쟁이나 사고 등으로 부모 없는 고아가 발생하였지만 요즘은 고아 아닌 고아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부모님이 돌아가셨거나 빈곤 때문이 아닌 부모의 이혼으로 시설에 입소하는 아동들이 해마다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이혼문제가 얼마나 큰 사회문제인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아닐 수 없다.

2) 이혼가정 아동이 겪는 문제
부부 사이에 자녀가 있었다면 이혼 후에 누가 기를 것인지 하는 양육원 분쟁이 생기기도 하고 자녀들의 정신건강에도 문제가 되곤 한다. 이혼가정의 아이들은 학교성적이 떨어지고 또래 집단과의 관계형성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곤 하는데 이러한 방황의 이유는 이혼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부모 즉 이혼 당사자들이 정신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는 데 있다. 미국에서의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이혼을 한 당사자의 1/3이 정신적 공황을 겪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부모의 정상적이지 않은 생
참고문헌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2004) 김춘경 저.학지사 p477~p520

현대아동 상담(2004) 김순혜 저. 학지사 p309~p327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2001) 천성윤 옮김. 시그마프레스 p439~p475

아동 심리치료 - 치료 계획서(2004) 강위영 송영혜 옮김. 시그마프레스
p87, 111, 131, 165, 225, 26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