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

 1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1
 2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2
 3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3
 4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4
 5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5
 6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6
 7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7
 8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속담을 통한 한국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속담의 개념과 문화적 양상
1. 속담의 개념
2. 한국속담의 유래
3. 한국속담의 문화적 양상
Ⅲ. 속담의 다양한 문화
1. 속담에 나타난 하위문화
2. 다양한 관점에서 속담문화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속담의 문화적 양상
(1) 만약 학생의 자만심이 열등감이 아니라 우월감에 기인하여 교만하고 우쭐대며 잘난 체 한다면 학생은 외톨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는 말이 있죠. 아는 것이 많다고 해도, 어떤 부분에서 뛰어나다고 해도 오히려 더 겸손해질수록 성숙한 사람이 아닐까요? (http://cyberchurch.re.kr/counselings)

(2)「어디 그러면 한 번 겨뤄 보자」 샛바람은 제 말마따나 재빠르게 몸을 일으켜 벽에 끌러서 걸어둔 제 환도를 떼어 든다. 「허, 이놈 봐,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고 어디 견디어 봐라… (현진건, 무영탑)

(1)에서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속담은 겸손하게 행동하라는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2)에서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는 속담은 멋모르고 겁 없이 덤비는 상황을 풍자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훈적인 내용이나 풍자되는 상황을 통해 속담 사용자가 가진 바람직한 가치나 행위에 대한 사고 방식이나 행동 양식 즉 문화가 드러난다.
속담을 통하여 문화를 살펴본다고 할 때 다음의 세 가지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속담은 보편적인 세상의 이치를 담고 있지만, 몇몇 속담은 상황 논리를 담고 있어서, 어떤 속담의 존재가 곧 그 속담 사용자의 전형적인 사고 방식을 담은 것은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3)과 (4)의 두 속담은 보편적인 세상의 이치를 나타낸다. 그러나 (5)와 (6)의 속담에서 일반 대중의 현실 인식이 상황 논리에 따라 적극적 추진과 소극적 포기로 다를 수 있음이 드러난다. 또한 (7)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하나도 못 잡게 된다’와 ‘한 우물을 파라’고 하는 속담은 비슷한 교훈을 주지만 상황에 따라 그 교훈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3)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4)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5) 열 번 찍어 안 넘어갈 나무가 없다.

(6)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

(7)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손해보는 케이스가 있는 반면 연예계엔 한 우물만 파다 불이익을 당한 경우도 꽤 많다. (http://badboy.pe.kr)


둘째, 속담이 우리의 문화를 반영한다고 할 때, 속담이 나타내는 문화가 우리 모두에게 완벽한 공감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한 문화권내에서의 문화가 완전히 동질적이지는 않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
셋째, 문화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연속되기도 하고 변화를 겪기도 하듯이 속담에 반영된 사
참고문헌
안경화. 2001. 속담을 통한 한국문화.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최상진. 1994. 속담의 기능과 의미 구조. 새국어생활 4권 2호. 국립국어연구원.
문금현. 1996. 국어의 관용 표현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문금현. 1999. 관용표현에 대한 국어교육학적 고찰. 남천 박갑수 교수 정년퇴임기념논문집. 도서출판 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