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달걀 논쟁 레포트

 1  닭, 달걀 논쟁 레포트-1
 2  닭, 달걀 논쟁 레포트-2
 3  닭, 달걀 논쟁 레포트-3
 4  닭, 달걀 논쟁 레포트-4
 5  닭, 달걀 논쟁 레포트-5
 6  닭, 달걀 논쟁 레포트-6
 7  닭, 달걀 논쟁 레포트-7
 8  닭, 달걀 논쟁 레포트-8
 9  닭, 달걀 논쟁 레포트-9
 10  닭, 달걀 논쟁 레포트-10
 11  닭, 달걀 논쟁 레포트-11
 12  닭, 달걀 논쟁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닭, 달걀 논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닭과 달걀의 정의
1.3. 연구방법

2. 닭, 달걀 논쟁
2.1. 닭우선론의 주장
2.2. 달걀우선론의 주장

3. 달걀의 철학적 접근
3.1. 생명체로서의 달걀
3.2. 철학적 관점

4. 닭우선론

5. 결론

본문내용
1. 닭, 달걀 논쟁
1.1. 닭우선론의 주장

현대 유전학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기도 한 노벨상 수상자 멀러는 1966년에 American Naturalist에 자신의 견해를 간추려 밝혔다.

DNA의 특정한 순열이 단백질의 그것을 결정하고, 전자의 변화가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후자에 일으킨다. 그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다른 획득 형질이 유전되지 않듯이, 그 반대의 관계도 성립되지 않는다. 이 환경이 분명히 유전물질에 우선권을 준다. …… 여기에 제시된 생물의 ‘벌거벗은’ 정의에 따르면 이렇게 말 할 수 있다. 자연선택을 통해서 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이라는 말이다. …… 자연물질의 유전물질들 또한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 생물의 현대적인 대표로서, 살아있는 물질이라 부르는 것이 정당할 것이다. …… 원시적인 조건들은 그 살아있는 생물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원형질을 개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했다. ……그러므로 유전물질 그 자체가 생물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로버트 샤피로, , 홍동선 역, 책세상, 1994, 157면.



여기서 그는 유전물질 자체가 생물을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하면서, 달걀 속의 유전물질을 생물로 보아야 함을 지적했다. 이러한 멀러의 정의에 따른다면, 닭의 정의는 상당히 넓어진다.

1.2. 달걀우선론의 주장

최근 발표한 영국 노팅엄대 존 브룩필드 교수(유전자학)의 논문에 따르면, 유전물질이 동물의 일생 동안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닭으로 진화한 최초의 새도 원래는 알속에서 배아의 형태로 존재했어야 함을 지적한다. 존 브룩필드 교수는 바로 이러한 이유로 알 속의 살아있는 기관과 닭의 DNA가 동일하다면서 "따라서 최초의 생명체는 분명히 최초의 알이었으며, 알이 먼저다"고 결론을 내렸다. 킹스대 데이비드 파피뉴 교수(과학철학)도 닭의 시조는 비록 다른 종의 새가 낳았더라도 알에서 출현했으며, 그 알은 속에 닭의 생명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달걀로 부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 런던=AFP 연합뉴스 2006.05.27.,
, 2009.8.5.

또 다른 달걀우선론의 주장은 온라인 과학 전문 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닷컴’에 게재된 캐나다 캘거리대학과 티렐 박물관 과학자들의 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은 7,700만 년 전에 살았던 공룡의 알둥지에서 알이 먼저라는 단서를 찾았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1990년대 미국 몬태나 주 북부 지역 강가 모래톱에서 발견한 이 둥지에서 5∼12개의 부분적인 알 화석을 발견했는데, 발견된 알은 길이가 12㎝ 정도로 새 알처럼 한쪽이 뾰족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 둥지의 주인은 타조처럼 생긴 공룡인 시아나그나티드 또는 맹금류의 초기 형태를 띤 드라메오사우리드인 것으로 추정된다. 둘 다 공룡치고는 몸집이 작고 오늘날의 새와 발생학적으로 근접해 있다고 한다. 이들은 새의 조상으로 볼 수 있는 공룡도 알을 낳았다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닭보다는 알이 먼저 존재했을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연구팀은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라는 본질적인 수수께끼의 답을 정확히 답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닭을 비롯한 새가 공룡으로부터 진화하기 훨씬 전부터, 육식 공룡들은 새 둥지와 같은 둥지를 만들고 새의 알과 유사한 알을 낳은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민주, , 한국일보, 2008.11.18.
, 2009.8.5.

위의 달걀 우선론과 닭우선론의 주장은 달걀을 하나의 생명체라고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달걀을 하나의 생명체로 보는 것에 무리는 없을 듯 하다. 하지만 달걀을 생명체로 보기 위해서 좀 더 본질적인 방법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부화가능성이 없는 무정란을 생명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참고문헌
남경희, 비트겐슈타인과 현대철학의 언어적 전회,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박찬국, 현대철학의 거장들, 철학과 현실사, 2005.

딜런 에반스, 진화론, 안소연 역, 김영사, 2007.

로버트 샤피로, 닭이냐 달걀이냐, 홍동선 역, 책세상, 1994.

린 마굴리스 외, 생명이란 무엇인가?, 황현숙 역, 지호, 1999.

바스 하링, 기발한 진화이야기, 조경수 역, 이레, 2006.

폴 데이비스, 생명의 기원, 고문주 역, 북힐스,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