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레포트

 1  협동학습 레포트-1
 2  협동학습 레포트-2
 3  협동학습 레포트-3
 4  협동학습 레포트-4
 5  협동학습 레포트-5
 6  협동학습 레포트-6
 7  협동학습 레포트-7
 8  협동학습 레포트-8
 9  협동학습 레포트-9
 10  협동학습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협동학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협동학습모형

가. 모형이 갖추어야 할 조건

나. 수업 모형

⑴ 학생집단학습모형(Slavin : Student Team Learning)

⑵ 학생집단성취모형(Slavin :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⑶ JigsawⅠ모형

⑷ JigsawⅡ모형

⑸ 그 밖의 모형

다. 협동학습의 효과

2. 협동 학습을 위한 준비

◇ 모둠 정하기

◇ 모둠 세우기

◇ 역할 부여

3. 협동 학습 기법

◇ 생각 - 짝 - 나누기

◇ 그림 맞추기

◇ 하나 가고 셋 남기

◇ 전시장 관람

◇ 칠판 나누기

◇ 돌려가며 쓰기

◇ 브레인 스토밍

◇ 퍼즐 맞추기

◇ 과제 분담 학습

◇ 다단계 과제 분담 학습

◇ 동시 다발적 번호순으로

◇ 스피드 퀴즈

◇ 몸으로 말해요
본문내용
⑷ JigsawⅡ모형
※ Slavin이 JigsawⅠ모형에 STAD의 개별평가와 팀 평가 방법을 접목해 만든 모형으로, JigsawⅠ과 다른 점은 모든 구성원에게 집단 성공에 기여할 수 있 는 기회를 제공하고 단원 전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 성적, 성별, 배경 등이 다른 이질적인 4명으로 한 팀 구성
㈏ 하나의 주제를 4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4명에게 배분
ex) 인물학습 : 유년기,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
㈐ 교사가 조원 모두에게 단원 전체에 대한 정보 제공
㈑ 같은 소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만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연구
㈒ 소주제 연구가 끝나면 모집단, 즉 원래 소속되었던 집단으로 돌아가 교수
㈓ 조원 전체에 대한 개인적 시험을 치루고 개인학습기대점수를 초과한 정도 에 따라 팀 점수를 부여하고 공개한다.
⑸ 그 밖의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
(1) 절차
① 학습주제 소개 : 교사가 학급의 학습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②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학생들은 주제에 대하여 알게 된 것, 더 알고 싶은 것에 대 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교실전체 토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다룰 소주 제를 선정한다.
③ 모둠 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 소주제중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④ 소주제별 모둠 구성 및 모듬웍 형성 : 학생들이 선택한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을 편성하고 모둠별로 효과적인 모둠활동을 통해 모둠웍을 다진다.
⑤ 소주제의 정교화 : 소주제별로 모인 모둠은 모둠 내의 토의를 통해 자신들이 맡은 소주제를 보다 정교한 형태로 구체화하고 연구 범주를 정한다.
⑥ 미니 주제의 선택과 분업 : 모둠 구성원들은 정교화된 소주제를 몇 개의 미니 주 제로 나누고 이를 구성원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분담한다.
⑦ 개별학습 및 준비 :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소주제를 개별학습하고 모둠 내에서 발 표할 준비를 한다.
⑧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학생들은 모둠 내에서 자신이 맡은 소주제에 대한 학습 및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⑨ 모둠 별 발표 준비 : 모둠 별로 전체 학급에서 발표할 보고서를 준비한다.
⑩ 모둠 별 학급 발표 : 모둠 별로 전체 학급에 대해 발표하고 교실 전체가 토의한다.
⑪ 평가와 반성
∙ 모둠 구성원들이 하는 개별 미니주제에 대한 평가
∙ 학급 동료들에 의한 모둠 발표에 대한 평가
∙ 교사가 실시하는 소주제 및 보고서에 대한 평가
(2) 특징
① 집단탐구모형(GI)을 보완하기 위한 것 : Co-op Co-op 모형은 GI모형이 정교하지 못한 절차와 활동으로 인해 협동학습의 효과를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을 보완하 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② 학급 전체의 협동 : 각 모둠이 전체 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학습하여 전체 학급 에 공헌하도록 한다.
③ 협동을 위한 협동 : 팀성취분담학습(STAD)과 Jigsaw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팀을 위해 협동학습을 하는 반면, Co-op Co-op에서는 자신의 호기심을 만족하고, 공부 한 내용을 학급 동료들과 공유하기 위해 학습한다.
④ 학습과 협동이 모두 목적 : 성취과제분담학습(STAD)과 Jigsaw에서는 학습과 협동 은 수단이며 목적은 이기는데 있다. 그러나 Co-op Co-op에서는 학습과 협동이 모 두 목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