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제외교

 1  중국의 국제외교-1
 2  중국의 국제외교-2
 3  중국의 국제외교-3
 4  중국의 국제외교-4
 5  중국의 국제외교-5
 6  중국의 국제외교-6
 7  중국의 국제외교-7
 8  중국의 국제외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국제외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序言

Ⅱ. 중국의 부상

Ⅲ. 중국의 외교정책의 목표와 원칙

Ⅳ. 중국 지도부의 정책변화 흐름

Ⅴ. 주변국과의 외교관계

1. 중미 관계
2. 중소- 중러 관계
3. 중일 관계
4. 중 한반도 관계
5. 대만문제

Ⅵ. 結語

본문내용
1. 중국 지도부의 정책 바탕

중국이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달린 햇수와 자본주의 도입을 위해 노력한 햇수는 묘하게도 3× 9 = 27이란 공통점이 있다.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시대에 이어 중국의 세 번째 27년은 후진타오의 집권으로 탄생했다. 후진타오와 화해사회(2007), 정동근, 동아시아, pp.26


- 중화인민공화국은 1949년 10월에 건국했다. 중국의 첫번째 27년(1949.10~1977.2)은 마오쩌둥의 시대였다. 중국대륙을 차지한 후 마오쩌둥이 사망하기까지 중국공산당은 계급투쟁을 통해 평균주의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했다.

- 중국의 두번째 27년(1977.3~2004.8)은 덩샤오핑과 장쩌민의 시대였다. 마오쩌둥 사후 덩샤오핑은 중국 공산당의 실권을 장악했고, 덩샤오핑과 그를 계승한 장쩌민은 중국에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를 확대하는 길을 추구했다. 즉 개혁ㆍ개방의 시기였다.

- 중국의 세번째 27년은 2004년 시작됐다. 2004년 9월 공산당 제 16기 4중 전회에서 중앙군사위원회의 주석을 승계해 중국의 당, 정, 군 3권을 장악하면서 명실상부한 최고 지도자에 오른 후진타오다. 후진타오가 권력을 장악함으로써 중국 공산당의 세대교체도 완성됐다. 후진타오를 정점으로 삼은 중국 공산당 제4세대 지도부는 같은 해 국정 지도 이념으로 화해사회(Harmonious Society)를 탄생시켰다. Ibid., pp.25


마오쩌둥이 중국 인민을 정치적으로 해방시켰다면, 덩샤오핑은 개혁ㆍ개방을 통해 인민을 경제적으로 해방시켰다. 또 마오쩌둥이 정치적 해방을 위해 혁명을 내세웠던 반면, 덩샤오핑은 생산력 해방을 위해 개혁ㆍ개방을 선택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양대 이념이 날카롭게 투쟁하던 20세기 세계 체제에서, 자본주의의 새로운 틀이자 사회주의의 새로운 형식을 가장 극단적인 공간에서 실험한 인물이 바로 중국의 사회주의자 덩샤오핑이라는 것이다. 생산수단의 사유권을 일부 용인했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받아들였다.

2. 후진타오의 화해사회론

후진타오 국가 주석을 위시한 중국 공산당 제4세대 지도부는 화해사회를 기치로 중국 내부의 화합을 이끌어 냄과 동시에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경계하는 주변국과의 관계를 갈등 아닌 조화로 풀어가야 하는 과제가 맡겨진 셈이다. 그동안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은 당면한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주의 이론을 재해석 하면서 변화한 현실과 공산당의 목표를 조화시키는 실천 이론을 구성해왔다. 중국식 사회주의로 일컬어지는 마오이즘(Maoism) 중국공산당의 지도자인 마오쩌둥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중국의 현실에 맞게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킨 독자적인 혁명사상. 마오쩌둥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반(半)봉건적이고 반식민지적인 후진국 중국사회에 접목시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를 실현하려는 데서 전술상의 요청으로 나온 혁명이론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naver 백과사전)
과 개혁ㆍ개방의 토대로 작용한 덩이즘(Dengism)은 모두 이 같은 범주에 속한다. 후진타오의 경우 21세기 중국이 안고 있는 문제에 걸맞는 처방으로 내민 것이 바로 화해사회론이다. 화해사회론의 핵심은 균형과 발전이다. 덩샤오핑과 장쩌민시대에 언급하지 않았던 균형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하였다. 발전하되, 균형을 맞춰 발전하자는 것이다.

3. 중국 지도부의 대외정책의 변화

1)기미정책(羈縻政策)
중국은 1949년 건국 이후 기미정책(羈縻政策) 중국의 역대 왕조가 다른 민족에게 취한 간접통치책. 기(羈)는 말의 굴레를, 미(縻)는 쇠고삐를 뜻하므로, 속박하고 얽어매는 견제 ·통제의 의미를 가진다. 독립국으로 인정할 수도 없고, 직할령으로 만들 수도 없는 주변 민족들에 대해서 취해진 정책으로, 세계 여러 나라를 지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naver 백과사전)
을 외교 방안의 근간으로 삼았다. 주변국을 중국의 세력 범위 안에 묶어두고 통제하는 것을 일컫는다. 당연히 경제력과 국방력이 주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