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이론 레포트

 1  봉사활동이론 레포트-1
 2  봉사활동이론 레포트-2
 3  봉사활동이론 레포트-3
 4  봉사활동이론 레포트-4
 5  봉사활동이론 레포트-5
 6  봉사활동이론 레포트-6
 7  봉사활동이론 레포트-7
 8  봉사활동이론 레포트-8
 9  봉사활동이론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봉사활동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봉사 활동의 이론 ◆

1. 봉사 활동의 의미

2. 봉사 활동의 목표

3. 봉사 활동의 활동별 내용

4. 봉사 활동의 지도

5.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의 의의

6. 초등학교에서 봉사 활동

◆ 봉사 활동 연간 계획서 ◆

연중 중점 활동 계획
3월 계획서
4월 계획서
5월 계획서
6월 계획서
7월 계획서
9월 계획서
10월 계획서
11월 계획서
12월 계획서


〔나는 날개 없는 천사〕
◆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2주 : 조사해 온 숙제를 바탕으로 토의를 한다. 모아온 쓰레기를 분리하고 그것들이 썩으려면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쓰레기에 표시되어 있는 재활용 기호가 무엇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 본다. 이것을 바탕으로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것에 대한 경계와 함께 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우게 한다. 또한 새롭게 안 재활용 기호를 바탕으로 재활용 상자에 이름을 달아 준다. 이 때 3월에 환경미화 하고 남은 종이와 재료를 활용하여 재활용 상자 만든 기호를 붙인다. 또 3월에는 단순히 재활용 상자를 한 개만 만들었다면 재활용 기호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도록 상자를 몇 개 더 만든다.

3주 : 재활용 가능한 물건 구분하기, 재활용이 가능한 물건끼리 분류하기 활동을 통해 가정에서도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집에서 직접 분리수거를 해 보고, 자신이 한 분리수거의 내용을 봉사 적립 통장(포트폴리오)에 기록하도록 한다. 또한 아침 등굣길에 학교 주변의 쓰레기를 주어 오도록 한다.

5월
운동회는 기다려져
◇ 운동회 행사 일정 사전교육을 받은 뒤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 안내한다. 또한 행사 진행을 돕고 행사가 끝난 후 뒷정리를 돕는다.
1h
학교





학교는 내손으로 깨끗이
◇ 학교 및 학교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한다. 방과 후 학교 폐휴지 정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환경보전 실천카드 만든다.
1h
학교및 주변







5월 계획서
1주: 학교 및 학교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한다. 매일 정리하는 교실에서부터 복도, 운동장, 교문, 그리고 학교 앞 인도까지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한다. 매일 실시하는 교실 청소 후에 각 반별로 폐휴지 정리를 하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연장지도를 한다. 이와 더불어 환경보전과 관련된 일을 할 경우에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카드를 개인에게 제공한다.

운동회 행사가 진행되는 주: 운동회 행사 일정 사전교육을 받은 후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 운동회 행사를 홍보하고 안내한다. 각각의 학생들은 학부모에게 운동회 초대하는 초대장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주민에게 안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또한 행사가 끝나면 지저분한 운동장 및 학교를 다 같이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6월
모르는 사람 따라가면 안돼요!
◇유괴 및 아동 성폭력 등 학생의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알려주는 포스터를 만들고, 하교시 교문에서 캠페인 활동을 한다.
2h
강당 및 야외





내 꿈은 도서관 사서
◇ 학교 도서관 책 정리를 한다. 우선, 사전교육으로 책의 종류별 위치와 책 반납과 정리 방법을 익힌다. (학교에 도서관에 없을 경우, 인근 주민자치 센터의 도서관에 방문하여 일일 도서관 사서 봉사활동을 한다.)
3h


도서관







6월 계획서
1주: 요즘 사회에서 크게 문제시 되고 있는 유괴 및 아동 성폭력 등의 학생의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크게 알려주는 포스터를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포스터 뿐 만 아니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하교 시에는 교문에서 위험을 알리고 예방할 수 있는 캠페인 활동을 진행한다.

2주: 학교 도서관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한다. 책을 빌리고, 반납하며, 정리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도서관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학교 도서관에 없을 경우, 인근 주민자치 센터의 도서관에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추가적인 활동으로서 일일 도서관 사서가 되는 활동을 해본다.


7월
이자 받는 날!
◇ 한 학기 동안 봉사활동을 하면서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정리한다. 스티커가 많이 붙은 아이들 자료는 시상을 한다.
2h
교실





Summer
Project 계획하기
◇ 방학 중의 봉사활동인 Summer Project의 계획서를 작성하고 포부를 밝힌다.

2h
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