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특별활동

 1  영국의 특별활동-1
 2  영국의 특별활동-2
 3  영국의 특별활동-3
 4  영국의 특별활동-4
 5  영국의 특별활동-5
 6  영국의 특별활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의 특별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중등 교육과정

■영국 국가 교육과정의 구조

■특별활동 교육과정

(1) 크레스트 우드 종합학교의 예

(2) 오크 팜 종합학교의 예

■ 인터넷 자료
본문내용
■특별활동 교육과정
- 학교장이나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학교 실정에 맞게 실시→초․중등학교에서 상당히 활발하게 특별활동을 실시함.
- 대개 공통적으로 방과 후에 예능․운동 종목 등에 관해서 특별활동 교육을 실시
- 상당수의 초․중등학교에서는 여름학기 중에 어느 한 주를 택해서 각종 특별활동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 일 년 간의 학습결과를 발표하게 함→ 평상시의 특별활동 교육을 장려함
- 국가 수준이나 학교교육과정에 문서화된 지침이 없음→ 특별활동의 일관된 활동방침을 제시하기는 곤란함.

한국
영국
목표
위계적이고 사회적 측면강조
위계성을 고려하지 않으며 개인적 측면 강조
내용
의무적으로 참여
법정 수업시간이 없음
참여가 자율적임
방법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지침 제시
교수학습 방법적 지침보다는 행정적 지침 제시
평가
평가 지침이 교육과정에 포함
평가 지침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


(1) 크레스트 우드 종합학교의 예
- 여름 학기 정규 수업 일에 학생들의 정상적인 교과과정의 수업내용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전교생에게 1주일간 실시.
- 특별활동 내용
① 요리반: 빵과 쿠키를 만들어서 앞으로 있을 학교 개방일에 올림픽 카페를 운영할 준비를 하였다. 여러 가지 카페용 장비를 계획하고 제작하며, 카페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② 장기 및 논리 게임반: 컴퓨터 프로그램인 CHESS Ⅱ를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활용에 익숙하게 하고 컴퓨터를 상대로 그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게 했다. 학생들의 추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③ 수예반: 각 그룹별로 그들의 그룹을 상징할 마크를 그리게 한 후에 이를 천에 수를 놓게 했다. 학생들의 인내심과 성취감을 고취하였다.
④ 자전거반
⑤ 페어손’96: 7학년은 페어손 장원에서 숙박을 하면서 캠핑 등을 통하여 다양한 야외활동을 경험하였다. 공중 달리기, 카누타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민첩성과 단결력, 협동성을 길러주었다.
⑥ 원예반: 서로 다른 형태의 식물들과 스스로 가지치기 등을 배웠다. 화단을 만들고 여러 작은 나무에 이름표를 붙였다.
⑦ 햄프셔 역사 탐방: 뉴 포레스트 습지대 주변의 소로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역사적으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