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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신학적 문제에 대한 깨달음

Ⅳ.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개혁

Ⅴ. 루터의 종교개혁과 교육내용

Ⅵ. 루터의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Ⅶ.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육사적 의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은 원시 기독교를 다시 일으켜 신과 인간의 매개자 인 교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서만 참된 신앙을 얻으려는 직접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신비주의라고 하는 종교사상운동은 종교개혁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에 의해 이론화된 기독교 교리는 타율주의, 객관주의, 형식주의의 특징을 띠게 되었다. 이에 신비주의 사상은 신앙의 본질을 주관의 내적 체험에서만 인정하고 신은 사람의 영혼 속에 내재함을 내세워, 이지적 사색 대신에 양심과 순수한 감정에 의해서만 신과 결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율주의, 주관주의, 체험주의의 신비사상은 당시 타락한 기독교의 반성을 촉구하고 종교개혁의 동기가 되었다. 종교개혁의 동기는 신비주의 사상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영국의 위클리프, 보헤미아의 후스 등에서도 그 선구적인 역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독일의 종교개혁을 유발시킨 직접적인 계기는 1514-1517년에 걸쳐 진행된 면죄부 판매였다. 당시 교황청의 사치는 극에 달하였고, 베드로 사원을 개축하는데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였던 교황 레오 10세는 독일 마인츠의 대주교인 알버트로 하여금 면죄부를 판매를 승인하였다. 면죄부로 인한 죄사함과 구원의 허무맹랑한 교리에 반박한 것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었다. 그는 이것을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게시했다. 이것이 그의 종교개혁의 시작이었다. 루터는 성경 로마서 1장 17절의 말씀에서 사람의 구원은 면죄부가 아니라 성서와 개개인의 신앙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천명하고 사면보다는 신앙에 의한 구제를 기원하라고 하였다 .따라서 종교개혁의 기본 사상은 신앙주의와 성서주의에 입각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나 신부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타율주의적, 간접적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는 자율주의적 직접적 신앙으로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교권적 형식주의는 무너지고 개인적 내용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택현, 역사를 움직인 다섯인물 이야기, 웅진출판사, 1993.
ⅱ. 마르틴 루터, 탁상담화, 크리스챤다이제스트
ⅲ. 올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2004
ⅳ. 정희정, 마틴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6
ⅴ. 한기언, 교육사, 서울 : 법문사, 1983
ⅵ. William R. Estep 저·라은성,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 그리심, 2002
ⅶ. W. 뢰베니히, 마르틴 루터 그 인간과 그의 업적, 성지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