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1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1
 2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2
 3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3
 4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4
 5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협력교수의 정의
2. 협력교수의 종류를 요약한 것
3. 협력교수를 할때 자주 하는 모델은 무었인지.
4. 바람직한 교수방법과 모델은 무었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협력교수의 정의

교사 간 협력이란 공유된 관심에 대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일하는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전문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장애유아가 통합된 어린이집에서 일반교사와 장애전담교사가 활동 참여와 발달 측면에서 이질적인 유아들의 집단을 공동으로 가르치기 위해 협력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이는 두 교사가 같은 공간에 단순히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협력교사들 개개인의 신념체계를 중요시하며, 효과적인 상호작용기술을 필요로 하고, 교사 간의 의견을 교환하여 학급의 모든 유아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며, 지원적인 교육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력교수는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요구학생이 통합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동등한 권한과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모든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 유형으로 개념화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용어와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점이 있다. Bauwens, Hourcade 그리고 Friend(1989)는 협력교수(cooperative teaching)를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함께 교수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들은 협력교수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협력교수(cooperative teaching)는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교육적으로 통합된 상황(예, 일반학급)에서 개인차가 심한 이질적인 학생의 집단들을 공동으로 가르치기 위해 협력하며 동등하게 업무를 하는 교육적 접근이다(…중략). 협력교수를 할 때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는 일반학급에 동시에 존재하며 교실 내에서 발생하는 제반 교육적 결정에 있어서 공동의 책임을 진다(p. 18).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6).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 자료.
유장순(2001).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초등학교 협력교수 수행과정 연구.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auwens, J., Hourcade, J., & Friend, M. (1989). Cooperative teaching:A Model for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integration.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5(4), 19-24.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협력 교수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