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

 1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1
 2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2
 3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3
 4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4
 5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5
 6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6
 7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7
 8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살에 대한 사회적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자살의 사전적 의미 자살 [自殺, suicide]
1. 자살이란?
2. 원인
(1) 사회학적 원인
(2) 심리적 원인
(3) 생리적 원인
3. 자살의 단계
4. 자살의 종류
5. 자살과 충동성의 관계
6. 정신분열과 자살
7. 청소년 자살의 사회적 의미
8. 청소년 자살의 특징
9. 유병율
10. 원인
11. 진단 및 임상적 특징
12. 청소년 자살 위험 인자
13. 결론
본문내용
▢ 자살의 사전적 의미

자살 [自殺, suicide]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
자살의 어원은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æ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자살이란 그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당사자가 자유의사(自由意思)에 의하여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1. 자살이란?

'자살' 자살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그저 자살에 대해 죽음 이라는 생각밖에 떠올리지 않는다. 그런 자살이 최근에 들어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예전보다 자살률이 현저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하나의 이유로 들 수 있는 것이 연예인 모방 자살로 인한 자살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연예인 모방 자살이란 말 그대로 자신이 동경하던 연예인이나 혹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자살에 대해 고민해 왔던 사람이나 또 그들을 동경하던 사람들이 자신과 그를 동일시하여 자살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이 연예인 등 유명인의 자살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이성보다 감성이 발달해 있고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판단력에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난 5년간 한국의 평균 자살 사망률은 10만명당 23.6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이러한 자살 사망률의 증가 원인으로는 특히 외환위기 이후 급증한 가족의 붕괴가 꼽힌다. 또한 우울증을 비롯해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 정신분열증 등으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 사회에서 문제시 되고 있으며 자살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엄청난 자살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하자. 자살은 고의적으로 자신에게 부과한 죽음이다. 자살은 함부로 저지르거나 의미가 없는 행동이 아니라 오히려 개인에게 심한 고통을 주는 위기나 어려움을 탈출하려는 시도이다. 따라서 자살자는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행위를 한번쯤은 시도한다.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망원인이고 우리나라의 자살율은 10만명당 8.5명으로 높은 편이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1997). 보건복지 통계연보. 보건복지부.
신일호 역(1992). 왜! 청소년은 자살을 생각하나?. 서울:서치방.
심영희(1986). 한국사회의 자살. 정신건강연구.
온누리건강(1992). 식생활과 건강. 온누리 건강요법시리즈 5.
원호택 공역(1996). 우울증의 인지치료. 서울:학지사.
이종복․이배근(1997). 아동학대의 원인과 대책. 서울:홍익재.
이현수(1996). 생활습관이 건강을 좌우한다. 서울:학지사.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