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

 1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1
 2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2
 3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3
 4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통한 서술 기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식의 흐름 기법과 몽타주 기법

2. 낯설게 하기

3. 복선

4. 산책 모티프

5. 상징에 대한 해석


본문내용
1. 의식의 흐름 기법과 몽타주 기법
(1) 의식의 흐름 기법
의식의 흐름 기법이란 개인의 의식에 감각, 상념, 기억, 연상 등이 계속적으로 흐르는 것을 그대로 포착하여 기술하는 방법이다. 현재와 과거, 현실과 환상이 교차되는 방법으로 논리적 매개 없이 그때그때 연상되는 단편적인 일들을 서술한다. 작중 인물인 구보가 경성 거리의 풍경들을 보고 느낀 생각, 과거의 연상 내용에 따른 내면 의식들이 단편적 사실들에 의해 두서 없이 서술되고 있는 모습에서 의식의 흐름 기법을 찾을 수 있다.
(2) 몽타주 기법
몽타주 기법이란 원래 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드는 기법을 말한다. 문학에서 이러한 방법은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벌어진 여러 개의 단편적인 사건이나 심상을 특별한 경계 없이 나란히 두거나 뒤섞어서 하나의 통일된 인상이나 주제를 이루게 하려는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은 현재와 과거가 교차, 병치됨에 따라 주인공의 의식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게 된다.
① 시간 몽타주
시간 몽타주는 공간을 고정시켜 놓고, 동일 공간상에서 다양한 시간대에 발생한 사건을 모아 동시에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소설에서는 출발점과 도착점이 일치하는 산책이라는 점에 있어서 시간 몽타주가 나타난다. 처음과는 다른 생각과, 다른 상황으로 다방과 종로 네거리, 조선은행 앞을 다른 시간대별로 각각 지나는 모습에서 시간 몽타주를 찾을 수 있다.
② 공간 몽타주
시간을 고정시켜 놓고, 동일 시간대에 다양한 공간에서 발생한 사건을 모아 동시에 제시하는 것으로, 작품의 처음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다. 구보 씨의 외출 직후 어머니가 집에서 대답 않고 나가는 아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과 집에서 나온 구보 씨가 어머니의 물음에 대답하지 않음을 후회하는 장면이 이러한 공간 몽타주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