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

 1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1
 2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2
 3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3
 4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4
 5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5
 6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논문제목

연구의의

선행연구

연구문제

연구방법

제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적인 내용의 재구성 및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즉, 제7차 교육과정이 이미 시행된 현 시점에서 ‘사회과’의 통합적 운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사회과 교육과정 실천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제7차 10학년 사회 교과서의 통합단원 분석과 통합 사회과적인 내용의 재구성 및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실제 사회과 통합의 형식에 있어서 통합의 방식이 공통의 주제나 이슈, 문제 등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학문적 영역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단지 각 학문적 영역에서 몇 가지 단원을 혼합한데 불과하다는 문제점과 한 사람의 교사가 자신의 전공분야 이외의 다른 과목들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기존의 통합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회과 교육내용을 통합해야할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주장 강운선, , 사회과교육 34호, 2001, pp.472-473
이 있다.
첫째, 사회문제의 해결과 관련하여 실생활에서 시민들이 직면하는 문제들과 경험들은 사회과학의 하나 또는 모두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들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또 복잡하기 때문에 여러 영역의 내용을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식의 증가이다. 지식이 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되면 학교의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들 수 있는데. 통합된 수업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을 강조하고, 학생의 참여와 개입을 격려하고,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점은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한 통합과 관련이 있는데. 여러 경험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차경수 등 차경수, 조도근, 이진석(1998), 고등학교 공통사회과 완전통합단원 구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교과교육공동연구소
은 사회과의 통합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사회과의 시민교육적인 성격에서 통합에 대한 요청이 제기된다. 사회과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역사학, 지리학 등 여러 가지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여 사회생활에 관한 문제, 주제, 아이디어, 장래의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1995, 1996), 고등학교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내용구성 연구.
교육부(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1996), 공통사회(상)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7).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사회(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7).
가평수(2003), 제7차 교육과정에 7~10학년 사회 교과서 통합 단원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서영준(2003), 10학년 사회교과서 통합단원 내용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신순영(2000), 고등학교 사회과의 역사중심 통합단원 개발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승윤(2006), 통합역사 교과서 사례와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내용 구성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