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교재화연구

 1  세계사 교재화연구-1
 2  세계사 교재화연구-2
 3  세계사 교재화연구-3
 4  세계사 교재화연구-4
 5  세계사 교재화연구-5
 6  세계사 교재화연구-6
 7  세계사 교재화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사 교재화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사 교재화연구】
1. 들어가는 말
2. 우리나라 세계사 교육과정의 변천과 연구 경향
3. 세계사 교재에 관한 연구 성과와 교재 개발 현황
4. 마치며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은 사회과 통합과 국사과목의 독립화라는 양대 흐름의 결정점에 서서 축소를 동반한 구조개편을 거듭 당해 왔고, 급기야는 역사학계와 교육현장으로부터 세계사 교육이 고사돼 버리고 말았다는 다급한 목소리가 연이어 분출되기에 이르렀다.
그 동안 계속 지적되어 왔지만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세계사 교육의 위기’가 현실화 되었다. 초등학교에서는 세계사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며 중학교에서 세계사는 교과로서 위상을 가지지 못한 채 사회과 안에 기형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이 되어 현실적으로 도태될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교과교육으로서의 세계사의 위상을 확실히 하는 것, 즉 세계사 교육의 필요성, 자체 논리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계사교육과 관련된 또 하나의 문제는 세계사 교육의 유럽중심성이다. 세계사 교육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유럽중심성은 우리 세계사 교육이 극복해야 할 중심적인 과제로 인식되어 왔다. 유럽사가 압도하는 세계사 내용 구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꾸준히 아시아를 확대하고, 아시아 여러 문화권에 대한 균형 있는 서술을 추구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사 교육의 유럽중심성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고, 나아가 아시아사의 중국중심성이 또 하나의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한 단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세계사 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이제까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시사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세계사 교육과정의 변천과 연구 경향
1)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의 역사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의 역사는 19세기말 근대적인 학교들이 설치되는 신교육의 시기에까지 소급된다. 즉 세계사 교육은 1866년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국립학교인 육영공원의 교과목 속에 「萬國史」가 포함된 데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 시기에 세계사가 활발히 교습되고 권장되어질 수 있었던 배경은 첫째, 역사는 모든 지식의 기초이며 인간 수양에 필수적인 교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국민을 계몽하고 봉건적 잔재를 일소하여 근대국가로 나아가려는 개화기 사상의 반영으로서 19세기 후반의 우리 지식인들에게 팽배했던 특유의 역사의식에 있었다. 즉 현대 세계의 흐름과 서양의 선진 문명을 배워 정치와 사회를 개혁하려는 의도가 세계사의 수용으로 표현되었다고 한다. 셋째, 우리나라에 들어온 외국 선교사들에게 있었다. 그들은 크리스트교의 성장이 서양 문명의 주요 과정이었음을 세계사 교육을 통해 계몽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당시 세계사 교육의 출발은 근대적인 교육제도의 도입과 때를 같이 하였고 더욱이 민족주의 의식이나 개방적 개화정책 또는 애국적인 역사의식의 성장과 함께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광복이후 세계사 교육은 교육과정의 변동에 따라 전체적으로 볼 때 점차 약화되어 갔다. 더구나 초등학교에서의 세계사 교육은 민족 주체성의 확립과 민족사의 올바른 이해라는 명목 하에 추진된 한국사 교육의 강화로 인해, 사회과 내의 역사교육에서도 외면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