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

 1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1
 2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2
 3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3
 4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4
 5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0.04.09
  • 5페이지 / docx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과가치평가][독후감] 몰입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본격적인 몰입을 위한 훈련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교육과 몰입
직장생활과 몰입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본문내용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몰입은 쾌락을 가지고 온다. 몰입을 통해 얻은 쾌락은 일시적이지 않고, 몰입을 계속하는 한 몇 주일이고 몇 달이고 쾌감이 지속된다. 또한 몰입상태의 쾌감은 우울과 교차되는 감정이 아니라 기복 없이 기분 좋은 상태만 계속 유지되기에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쾌락의 요체는 도파민이라 할 수 있다. 도파민이 뇌간에 있는 A10신경에 영향을 주어 각성을 일으키면 사람은 쾌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쾌감을 일으키는 도파민은 즐거움과 쾌감을 일으키지만 도파민의 양이 지나치게 적거나 많으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몰입을 몇 주간 계속하면 감정이 고조되게 되어 새로운 삶을 산다고 느끼게 된다. 매일 기적같은 깨달음과 아이디어가 나오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몰입의 시작이 쾌감이었지만, 자연스럽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며, 결과에 대한 종교적 감정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결국 가치관이 바뀌게 된다. 가치관이 바뀐 후부터,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에너지의 쓸데없는 소비도 없어지게 된다. 따라서 높은 성과는 물론이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바꿀 수 있다.
어떤 동물이건 간에 목적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예를 먹이를 찾기 위해 움직인다거나, 적과 싸우기 위해 이동한다거나 등 전부 다 목적 없는 행동은 없다. 그것은 사람 또한 마찬가지이다. 사람은 목적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긍정적, 부정적 보상이 유도하는 목적지향성은 우리의 뇌가 작동하는 기본원리이다. 따라서 몰입에 들어가려면 목적지향을 이용해야 한다. 어떤 일을 할 때, 가령 축구 경기를 한다고 하자. 축구 경기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마음먹고 목표를 설정하면 우리 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몰입도가 올라가고, 집중도가 높아져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이것이 이른바 최적경험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 상태가 바로 경기에만 집중하는 몰입상태이다. 또, 꿈을 가지는 것도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꿈을 가지게 되면 목표의식과 성취동기가 강화되어 결국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이 올라가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몰입에도 종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로 활동위주의 몰입과 사고 위주의 몰입이다. 활동위주의 몰입은 운동을 하거나, 실험위주의 연구같이 육체를 사용하는 몰입이고, 사고위주의 몰입은 체스와 같은 게임, 생각위주의 연구같이 육체를 거의 또는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몰입이다. 이러한 두 몰입은 똑같이 몰입에 들어가 쾌감을 얻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 등은 공통점이고, 활동위주의 몰입이 사고 위주의 몰입보다 난이도가 낮고 피드백이 빠른 것이 차이점이다. 그리고 사고위주의 몰입은 활동위주의 몰입보다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농구 같은 운동을 하루 종일, 또는 이틀 연속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몰입에 대한 접근방식도 이야기 해 볼 수 있는데 바로 능동적 몰입과 수동적 몰입이다. 능동적 몰입은 즐거움에 의해 빠져드는 몰입을 말한다. 능동적 몰입의 가장 큰 예로는 사랑을 말할 수 있다. 사랑에 빠지면 언제나 머릿속에는 사랑하는 사람 생각만 가득차고, 즐겁다. 수동적 몰입은 위기 상황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되는 몰입을 말한다. 회사가 큰 위기에 처해있다든지, 반드시 풀어야하는 문제가 안 풀리는 데에서 나오는 스트레스가 수동적 몰입으로 들어가게 한다. 수동적 몰입은 능동적 몰입과 다르게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동적 몰입을 능동적 몰입으로 바꾸는 방법도 존재한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것이다. 보통 수동적 몰입은 단기간에 집중을 하려할 때 나타나는데, 이를 충분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하여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린다면 능동적 몰입으로 전환 할 수 있다.

교육과 몰입
몰입은 교육에 굉장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몰입적 사고는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며 긍정적인 결과 또한 수반한다. 우리는 이미 오래전부터 여러 가지 경험들을 통해 교육에 대한 몰입의 중요성을 인식해왔다.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는 것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으며, 어려운 문제를 인내의 시간을 통해 해결했을 때 맛보게 되는 짜릿함 또한 알고 있다. 이렇듯 몰입은 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