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

 1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1
 2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2
 3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3
 4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 희 롱
1) 성희롱의 배경 및 개념
2) 성희롱이 가능하며 지속되는 이유
3) 성희롱 함께 생각하고 풀어가야 할 일들

2. 성폭력(성희롱)에 관한 법
본문내용
얼마 전까지만 해도 성희롱이란 우리 사회에서 낯선 개념이었다. 성희롱 개념이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93년 신교수-우조교 사건이 터져나오면서부터였다. 이 사건은 처음부터 매스미디어의 큰 관심을 모았고 우리 사회에서 성희롱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다.
성적 희롱의 행위들은 엄연히 인격에 대한 모독이며, 권위를 남용하여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로 완강히 거부되어야 한다. 더구나 직장 내에서의 성적 희롱의 행동들은 여성 노동자의 일의 전문성과 중요도를 평가절하시킨다. 이는 여성의 취업조건과 근무환경을 더욱 열악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는 악순환을 초래하는 것이다. 사소한 행위들로 보이는 직장에서의 성적 희롱의 정체를 파악하고, 이를 여성 공동의 문제로 해결해 나가지 않는다면, 실질적인 고용과 노동 조건에서의 남녀평등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아직은 성적 희롱의 행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항의나 해결을 위한 노력이 거의 진전되고 있지 않다.
1) 성희롱의 배경 및 개념
미국에서(또한 세계에서) 최초로 성희롱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은 1976년의 일이었다. 연방 사업부에 근무하던 한 여성이 남성 상사로부터 수차례의 성적 유혹을 받았으나 이를 거부하여 결국 해고당하고 말았다. 이 여성은 상사와 상사의 고용주에 대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으며 결국 `이 상사의 행동은 `시민권 권리에 관한 법률` 제7조가 금지하는 성차별에 해당되며, 이런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사용자(사법부)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내려졌다. 일단 한 번 물꼬가 트이자 도처에서 쉬쉬하던 비밀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와 유사한 판결이 이어졌고, 이에 따라 반대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성희롱의 개념은 더욱 발전되어갔고, 1986년에는 구체적으로 승진누락이나 해고 등을 당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여성이 정상적으로 근무할 수 없는 적대적인 환경을 조성한 것 역시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그후 성희롱 개념은 다음 두 가지 유형을 모두 지칭하는 것으로 정립되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연간. 여성과 사회 제 8호 11997 한국여성연구회편. 창비사
여성학 강의, 1995년, 한국여성 연구회. 동녘
하고 싶은 말
부담없이 보세요^^ 그럼 즐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