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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이컨의 업적

Ⅱ. 베이컨의 우상
1. 종족의 우상
2. 동굴의 우상
3. 시장의 우상
4. 극장의 우상

Ⅲ. 베이컨의 자연관

Ⅳ. 베이컨의 지식관

Ⅴ. 베이컨의 교육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베이컨의 업적
영국의 철학자․정치가이며, 런던 출생이다. 르네상스 후의 근대철학, 특히 영국 고전경험론의 창시자이다. 엘리자베스 여왕 치하에서 국회의원이 되었고, 제임스 1세 치하에서는 사법장관과 기타 요직을 지내 ꡐ벨럼의 남작ꡑ 이어서 ꡐ오르반즈의 자작ꡑ이 되었다. 1613년에 검찰총장, 18년에 대법관 등 날로 권세가 높아갔으나, 수뢰(收賂) 사건으로 의회의 탄핵을 받아 관직과 지위를 박탈당하고 정계에서 실각된 후 만년을 실의 속에 보내면서 연구와 저술에 전념하였다. 냉정하면서도 유연한 지성을 가진 현실파 인물이었으며, 근세 초기의 사상가답게 그 역시 천동설을 신봉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반대하면서도 아리스토텔레스 적 사고를 완전히 불식하지 못한 전통적인 구(舊)사상의 영향 하에 있던 사상가였다. 그러나 그의 기본적인 의도는 스콜라 철학의 불비․결함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험론적 방법을 발견․제창하려는 데 있었다. 즉, 그는 우주 일체의 활동의 원인을, 특히 우리들 인간이 자유롭게 지배하고 명령할 수 있는 원인을 규명하려고 힘썼으며, 그러기 위해서 인류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지적 재산의 일람표를 작성하여 거기에 무엇이 결핍되었고 무엇을 보충하여야 하는지를 분명히 하려고 하였다.
이것을 저서 《학문의 진보》에서 말하였지만, 처음에 《학문의 대혁신》 전 6부의 집필을 구상하여 그 계획을 대규모로 전개하려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간행된 것은 3부뿐이었고, 특히 제1부의 《학문의 진보:The Advancement of Learning》(1605)와 제2부의 《신기관(新機關:Novum Organum)》(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서 《오르가논》에 대항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는 기억․상상․이성이라는 인간의 정신능력 구분에 따라서 학문을 역사․시학․철학
참고문헌
○ 강대석, 저서양근세철학
○ 강대석(1985), 서양근세철학-베이컨에서 칸트까지
○ 김영한(1981), 베이컨의 方法: 그 의의와 한계, 역사학보 92집, 역사학회
○ 버트란드 러셀(1995), 서양철학사, 대한교과서
○ 스털링 P.·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 안재훈(1998), 지혜를 얻는 철학여행, 서울 : 새날
○ Hoffe,Dtfried(2001), 철학의 거장들,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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