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해체 레포트

 1  가족 해체 레포트-1
 2  가족 해체 레포트-2
 3  가족 해체 레포트-3
 4  가족 해체 레포트-4
 5  가족 해체 레포트-5
 6  가족 해체 레포트-6
 7  가족 해체 레포트-7
 8  가족 해체 레포트-8
 9  가족 해체 레포트-9
 10  가족 해체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 해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기존 가족의 정의

2.미디어 속의 가족 : 가족 구현의 한계 4가지 - 매체를 통해 공고해지는 권력관계

 결혼을 통한 일반적인 가족 형태로의 편입

 흥미 위주의 소재 선택

 ‘비정상가족’ 구성원의 스스로에 대한 비관

 계급에 따른 이중적 잣대

3.미디어 속의 가족 : 다양한 가족의 모습들 4가지
4.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그것으로 부터 벗어나는 공포

(1) 사랑의 실현

(2) 정서적 안정유지

(3) 성적 욕구 충족

(4) 성인으로서의 신분획득

(5) 자녀 출산의 기회

(6) 사회적 기대의 부합

(7) 정상가족을 이루는 경우의 법적, 제도적, 사회적 혜택

5.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이 해체되어야 하는 이유
본문내용
2.미디어 속의 가족 : 가족 구현의 한계 4가지 - 매체를 통해 공고해지는 권력관계
최근에 미디어에서는 미혼모, 이혼가정, 독신가정 등 과거에 비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구현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가족들이 미디어 속에서 노출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미디어는 다양한 가족을 보여주는 의도나 방식 면에서 명백한 한계점을 지닌다. 미디어는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기는 하되,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오히려 대중들에게 ‘정상가족’만이 행복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미디어의 한계점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 네 가지는 미디어 속의 다양한 가족들이 결혼을 통해 일반적인 가족형태로 편입한다는 점, 다양한 가족을 보여줄 때 흥미를 끌기 위한 자극적인 소재에 편중된다는 점, 드라마 속에서 ‘비정상가족’ 구성원이 스스로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점, 마지막으로 ‘비정상가족’ 속에서도 사회적 계급을 기준으로 이중적 잣대를 적용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결혼을 통한 일반적인 가족 형태로의 편입

먼저 구체적으로 살펴 볼 한계점은 드라마에 등장하는 ‘비정상가족’들이 이야기의 끝부분에는 결국 결혼과 같은 제도를 통해 ‘정상가족’에 편입하게 되고 그것이 행복한 결말인 것처럼 끝을 맺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들에게 ‘비정상가족’들은 어떠한 과정을 거치더라도 결국 마지막에는 ‘정상가족’의 테두리 안에 들어감으로써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느끼고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정상가족’이라는 한 가지 가족 형태가 진리라고 믿는 왜곡된 인식을 심어준다.
그 예로는 드라마 ‘솔약국집 아들들’, ‘조강지처클럽’, ‘밥줘’를 들 수 있다. ‘솔약국집 아들들’에는 미혼모가 등장한다. 그녀는 군대 간 남자친구의 친구네 집에서 도움을 받으며 아이를 키운다. 중간에 남자친구와 사이가 틀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최종회에서는 그녀, 남자친구, 아이, 이렇게 셋이 행복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다음으로 ‘조강지처클럽’에서는 부부간의 배신, 이혼, 복수 등을 그리지만 결국 마지막에는 각자의 파트너를 만나고 다시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을 암시하며 끝이 난다. 다음으로 ‘밥줘’ 또한 앞의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남편의 불륜, 그리고 아내의 복수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결말 부분에서는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는 화목한 가정을 보여주었다.
‘정상가족’ 형태로의 편입이 행복한 삶을 보장해주는 것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이러한 드라마 속 한계점은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를 공고히 하고 있다.

 흥미 위주의 소재 선택

미디어가 다양한 가족을 반영하는 이유가 그들을 자연스럽게 미디어 속에서 녹아내며 대중들에게 현실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단순히 흥미를 끌기 위한 것이라는 데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들은 출생의 비밀, 이혼 등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고 이 외에 실제로 존재하는 다양한 가족의 모습은 거의 등장하지 않고 있다. 이는 결국 우리가 ‘정상가족’이라 일컫는 개념과 한계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가 흥미 거리 정도로만 인식되면서 결국 왜곡된 시선을 확대 재생산할 뿐이다.
영화 ‘앤티크’와 ‘리틀맘 스캔들’은 이러한 문제를 잘 보여준다. ‘앤티크’는 파티쉐로 성공한 남자들 간의 사랑을 다룬 영화이다. 이 영화가 비록 ‘동성애’를 다루고는 있지만 그것이 동성애 커플의 진지하고 현실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이 ‘게이 커플’이라는 소재를 접했을 때 역하지 않은 수준의 잘생기고 예쁜 남자들을 중심으로 흥미를 끌 만한 자극적인 이야기를 전개한다. 또한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되었던 ‘리틀맘 스캔들’은 철없는 18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