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년심리학] 사회적 맥락속의 청소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보기술의 혁명
3. 일에서의 혁명
4. 교육혁명
5. 가족혁명
6. 성 혁명
7. 폭력혁명
8. 결론
본문내용
최초의 컴퓨터가 1980년 도입된 후 현재 미국 전체 노동자의 약 절반이, 미 청소년의 78%가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 학교 수업에서는 93%이상 사용하고 있다.
1. 인터넷
1) 인터넷 고안의 이유 :
① 핵 전쟁 시 정부의 중요한 정보 저장, 의사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의 해결책으로 탄 생.
② 컴퓨터 고장에 대비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방안.
2) 현 인터넷 사용자 : 1,000억 명 이상
3)문을 닫지 않는 쇼핑몰
4)경계선이 없는 가상공간.
5)청소년들이 웹을 사용하는 이유 : 타인과 교류, 흥미로운 사이트 찾기, 게임
6)정보수집의 용이성.
2.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
1)부적절한 자료들
① 성적 음란물(자위, 집단성행위, 수간행위, 근친상간)
- 인터넷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면서 접근통제는 불가능 ,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온라인
자료에 쉽게 접근 가능.
②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자료들
- 폭탄, 지뢰 및 기타 파괴 장치 제조 비법 제공.(1995년, 미국 청소년)
③ 과격하고 진보적인 운동가들의 자료
2)인터넷중독
인터넷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욕구와 강박적 집착, 내성과 금단을 보이며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함으로써 학업성적의 저하, 오프라인 활동 및 대인관계의 흥미감소 등과 같은 정서적 및 사회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현상
3)사이버범죄
사이버범죄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술을 수단으로 하거나 기술
자체를 목적으로 하여 발생하는 범죄로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선거법, 형법 등을 위반한 행위
3.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1) 긍정적 효과 : 자신의 정체감 탐색의 기회 제공
2) 부정적 효과 : 다중적인 ‘가상적인 자기’ 발달
빈익빈 부익부
아동과 부모간의 기술문명의 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