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2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3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4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5
 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6
 7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7
 8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8
 9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9
 10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0
 1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1
 1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2
 1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3
 1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정의

문화적 역량의 4가지 구성요소

역량 1. 한사람의 인간행동에 대한 가정, 가치, 그리고 성향을 아는 것

능력 2 : 문화적으로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의 이해

역량 3 : 적절한 전략과 기술의 개입을 발전

역량4: 문화적 역량을 높이거나 부정하는 조직적이고 제도적인 힘을 이해하는 것

문화적 역량의 연구 정의

사회사업에서 문화적 역량의 다양한 모델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본문내용
문화적 역량의 4가지 구성요소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초기의 정의는, 문화적 역량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아래의 주요 목적을 위해 일해야 함을 명백히 한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한계와 선입견, 편견, 가치, 인간행동에 대한 자신의 가정을 아는 과정을 경험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문화적으로 다른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을 이해나는 시도가 활발해야한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문화적으로 다른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함에 있어서 적절하고 섬세한 전략과 기술들을 연습하면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조직적이고 기관적인 힘들이 문화적 역량 발전에서 어떻게 강화되거나 무효화되는지 이해해야한다.
이러한 4가지 목적은 문화적역량이 활동적이고 발달적이며 발달하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그리고 성취되었다기 보다는 열망적인 아직 성취되지 않은 것임을 또한 보여준다. 이제 문화적 역량의 속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탐구해보자.

역량 1. 한사람의 인간행동에 대한 가정, 가치, 그리고 성향을 아는 것
사회 복지사로서,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그룹(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당신의 능력을 방해할 수도 있는)에 대하여 어떤 고정 관념, 인식, 그리고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 대인관계를 알게해주는 세계관은 무엇인가? 그리고 문제해결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가치체계는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공동체 사업, 교육, 관리하는 전문적인 이론에 있어서 선천적인 것인가? 이러한 상황에 사용하는 전략과 기술 아래 놓는 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의 세계관의 이해가 없다면, 너는 무심코 모든 집단이 그것을 공유하고 있다고 가정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당신은 문화억압의 죄를 범할 수 있고, 무심코 문화적으로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옳고 그름, 선과 악, 또는 정상과 비정상 현실의 정의들을 위압하는 죄를 범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인간서비스프로그램들, 사회복지사들, 상담자들, 그리고 치료자들은 “상담자, 너자신을 알라”는 문구에 친숙해져있다.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체계와 함께 일하는 능력을 방해하는 골칫거리 또는 편견, 가치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중요한 훈련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경우, 지적수준에 우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