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

 1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1
 2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2
 3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3
 4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4
 5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5
 6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6
 7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7
 8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8
 9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9
 10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문화]국립 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예
2. 조선회화(초상화)
3. 조선회화 (모란도)
4. 조선회화 (목칠공예)

본문내용
1. 서예

1)한국의 서예문화
서예:서예는 문자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먹물을 먹물은 머금은 붓으로 선의 움직임, 변화, 힘 그리고 감정을 보여주며 동시에 문자의 의미로 정신을 전달한다.
서예는 예로부터 지식인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했던 중요한 교양의 하나였으며, 아름다운 글씨는 마음과 정신에서 나온다고 여겼다. 그런 까닭에 서예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글씨를 열심히 써야 할 뿐만 아니라 문학, 역사, 철학 등 학문을 깊이 공부하고 부단히 인격을 닦아서 고결한 정신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한국의 서예는 중국에서 한자를 수용한 기원전 2세기 무렵 시작되었다. 순수한 문화 교류의 차원에서 뿐 아니라 전쟁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중국의 서예는 끊임없이 우리 서예문화의 자극원이 되어 한국 서예를 형성한 토대가 되었다. 고구려 광개토대왕릉비의 글씨는 한국 서예의 기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자료이며, 통일신라 김생의 글씨는 우리 서예의 커다란 줄기가 되었다. 고려의 승려 탄연, 조선의 한호, 이광사, 김정희와 같은 인물들은 한국 서예를 진취적으로 발전시켰다. 이러한 선조들의 발자취는 한국, 중국의 서예라는 경계를 넘어서 보편적 예술성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서예 문화는 조선 말의 개화와 일제의 침략및 서구문화의 급격한 유입 등으로 약화되었다. 정신의 고도한 시각적 표현인 서예는 기예의 차원으로 전락하는 침체기를 맞았으며, 현대문화에 밀리어 위기를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오늘날의 서예가와 서예 연구자들은 한국 서예 문화의 전통 회복과 계승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서예는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법고창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발전하여 왔다. 오늘날 서예 문화의 새로운 발전을 위하여 서예실에서는 대표적인 서예작품을 전시하여 옛 문화와 정신을 바탕으로 변화와 창조를 이끌어내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서체의 발전사
전서:전서는 고문의 자체와 서풍이 정리된 것으로서 대전·소전의 2종이 있다. 대전은 주문이라고도 불리고 주의 사주가 만들었다고도 전해진다. 소전은 대전의 체세를 길게, 점획를 방정하게 하여 서사를 편리하게 한 것으로서 진시황제의 문자통일 때에 승상 이사가 창시하였다고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