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

 1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1
 2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2
 3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3
 4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4
 5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5
 6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6
 7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7
 8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8
 9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9
 10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10
 11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한국 근대화와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근대화와 여성
Ⅱ. 근대화와 여성의 性
1. 美 기지촌
2. 기생 관광
Ⅲ. 근대화와 여성의 노동
1. 새마을 운동
2. 여성 도시 노동자
Ⅳ.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Ⅰ. 근대화와 여성


세계사적으로 근대는 봉건사회가 끝난 이후로, 18세기 이후 자본주의와 개인주의의 성립 이후를 말한다. 그러나 근대화에 대해서는 아직도 한 가지로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근대화에 대해 정의 내린다면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것, 그리고 모든 사회가 도달해야 할 보편적인 변화 과정으로 보는 두 가지 견해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근대화에 대한 여러 의견들에에도 불구하고 어떤 의미에서든 근대화라는 것은 과거에서 현재로 나아가는 의미일 것이라 생각하고, 우리는 이번 발표의 주제인 ‘근대화’를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생각해보았다.
오랜 시간동안 근대화는 우리 사회의 목표였고 화두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대화를 ‘더 잘 사는 것’‘과거의 악습을 끊어버리는 것’으로 여기고 근대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근대화’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 것은 박정희정권으로 ‘더 잘사는 것’이 정권의 존재 이유이자 국민들 모두의 삶의 목표로 여겨진 시기였다. 그 조국 근대화의 시기를 역사적으로 돌아보면, 급격한 경제성장, 군사적 영향력 강화, 반공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인권 탄압 등으로 인한 여러 역사적 사건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사건들의 발생 이유는 그 어떤 것보다 ‘조국의 근대화’를 중요시했던 정권의 통치 정책이 있었고, 경제적 성장과는 별개로 그러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아직도 그것을 비판과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다.

우리가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그 ‘근대화’에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다. 박정희 정권의 통치 행위들로 진정 근대화를 이루었는가, 그것을 진정한 근대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해 말하고자 하지 않는다. 우리는 앞에서 말한 대로 일반적으로 근대화시기라고 여겨지는 그 시기에, 여성은 과연 어떤 삶을 살았는가 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한 만큼 여성의 삶에도 어떤 변화가 분명 존재했을 것이고, 사회의 중요한 가치에 수반된 여성들의 역할 변화도 존재했다고 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한민국의 근대화는 여성들을 어떻게 이용했는가?’가 우리의 발표 주제이다.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는 현재에서, 경제 사회적으로 대한민국이 발전하는 과정 속에서 국가는 어떻게 여성을 억압하고 이용했는지, 그 정책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근대화와 여성의 性

근대화 과정에서 국가는 여성들의 성을 이용하였다. 물론 여성들의 성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매매하는 행위는 하지 않았지만, 정권이 성매매에 대해 보인 태도는 그것을 이용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근대화와 여성의 성을 논하기 전에 ‘공창제’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일제시기 조선총독부에 의해 실시된 집창화 형태의 공창제는 16세기경부터 공창제를 경험한 일본이 강화도조약 체결(1876년) 후 개항장과 개시장을 통해 조선에 침투하면서 형성되었다. 양동숙
일본인들이 조선에 들어오면서 이들을 손님으로 한 매춘업자들도 대량으로 들어오며 성매매가 이루어졌고, 일본 군인들의 성병 보호를 위해 일본 정부는 성매매 여성들을 한 곳에 몰아놓고 ‘품질관리’를 할 필요를 느꼈다. 그래서 창기들을 집단으로 모아놓을 유곽을 설치했는데, 이것이 공창제의 시작이다.
참고문헌
길밖세상 [20세기 여성 사건사]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70년대 편, 2권)
한국여성의전화연합 [한국 여성인권운동사]
박종성 [한국의 매춘]
김주숙[한국 농촌의 여성과 가족]
이나영 2007
양동숙 2001
홍성철 [유곽의 역사] 2007

역사비평 99년 여름호.
통권 63호
김현미 2000.
김은실 2004
김희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