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감각과 지각

 1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
 2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2
 3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3
 4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4
 5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5
 6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6
 7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7
 8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8
 9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9
 10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0
 11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1
 12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2
 13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3
 14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 감각과 지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감각과 지각 발표 내용 이론

1) 감각과 지각의 개념과 과정

2) 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

3) 시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

4) 항등현상

5) 항등현상의 종류

2. 상명센스 발표 준비과정

3. 상명센스 우리들의
느낀점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 1. 감각·지각 발표내용 이론

● 1) 감각과 지각의 개념과 과정

지각이란 감각에 의존하여 사물을 인지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인지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은 지각과정이다. 지각은 과거의 경험에 따라 그 자극은 어떠한 것이라고 해석 음미해서 의식하게 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따라서 지각은 감각을 해석해서 느끼는 작용이다.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다섯 가지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받아들인 외부정보를 기초로 한 결과들이다. 다섯 가지의 감각 가운데 시각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양은 전체 정보의 80%를 차지하며 15%정도의 청각, 나머지 세 개의 감각은 5%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외부의 정보는 일단 우리의 감각수용기라는 감각세포를 자극하고 신경계를 따라 뇌에 전달되는데 외부정보를 받아들이는 세포들을 감각수용기라고 한다. 감각수용기는 그 정보를 대뇌 속의 신경세포들이 이해할 수 있는 신호로 바꾼다. 이 외부정보가 전기신호로 바뀌면, 다른 신경세포들은 그 변환된 신호를 대뇌피질까지 전달한다. 이러한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외부자극이 신체에 도달하는 순간부터 대뇌에 도달할 때까지를 감각이라고 한다. 반면에 지각이란 대뇌에 도달한 정보를 해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말한다.
지각된 물체나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개인의 과거 경험, 기대, 지식 등과 감각정보가 상호작용을 한 결과로 해석하는 것이 지각의 중요한 특성이다. 특히 자극의 특성이 애매하거나 불명확하여 지식과 경험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할 때는 주변의 맥락을 이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교재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skcoskc/1703318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hegel?Redirect=Log&logNo=100102503841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earl_njj?Redirect=Log&logNo=1100848031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