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

 1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1
 2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2
 3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3
 4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4
 5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5
 6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6
 7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 가정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다문화 가정 선정 이유

2.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3.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4. 다문화 교육의 사례

5. 마무리 지으며
- 다문화 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다문화 가정 선정 이유

B조는 한국 교육의 주요 쟁점으로 「다문화 가정 교육」(부제;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을 선정하였다. 이는 이미 한국의 다문화 가정에 속해 있는 인구가 100만 명을 넘고 있으며, 2020 년 즈음에는 253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이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적 제안과 담론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미 국가 내에서 경제 생산의 중요한 주체이자 동시에 소비자이다. 이들이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받는 사회적 대우는 이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한국인 부모를 두고 있는 가정의 자녀들과 비교하여 성장 배경이 다르고 언어적, 지식적 수준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특별한 교육적, 사회적 배려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다문화 가정은 1995년을 전후하여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들의 자녀들이 청․장년층으로 사회에 아직 진입하지 않은 상황이나, 향후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화 및 교육 과정을 받지 않는다면 이들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으며 여기에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이 있다.
본 보고서는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을 살펴 본 뒤, 그 문제점과 지금 행해지는 교육의 사례를 통해 다문화 가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려고 한다.

2.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다문화 가정이란 국제결혼이나 입양을 통하여 가족구성원 속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가정의 형태를 말한다. 이 정의에 의하면 탈북자 출신의 가정이나 유럽이나 미국 등 백인 부모가 존재하는 가정도 다문화 가정으로 정의가 될 수 있겠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1990년대 이후 공장 노동을 위해 온 이주노동자의 가정과 결혼이민 여성이 속해있는 가정으로 한정시키고자 한다. 이유는 전자는 후자에 비하여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약자 층에 속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다문화가정자녀교육지원방안연구
서울대학교 중앙다문화연구센터,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교재 개발 중간보고’
국가인권위원회, 웹진 인권, '다문화'없는 다문화사회, 2007 오마이뉴스 2008년 2월 21일자
부산일보 2007년 5월 1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