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

 1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1
 2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2
 3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3
 4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4
 5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5
 6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6
 7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7
 8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8
 9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9
 10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철학사
‘서양 철학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미를 천착하라’
주제: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신앙관 비교
주제: 중세 철학과 근대 철학의 신앙 관의 비교
논지: 중세와 근대까지 신과 자신에 대한 가치관이 달라졌다.
1. 서론
중세철학과 근대철학의 시대적인 환경과 사회적 구조로부터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다른 것처럼 중세철학과 근대철학 사이에 커다란 차이점은 각 철학자들이 신앙 관이었다. 그 차이점 중에서 가장 많은 요인을 미친 것은 중세와 근대의 사회적인 변화와 시대적인 환경의 영향이 있었다. 그 시대와 변화에 따라 사람들은 다른 역사와 다른 생각들을 가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철학자들이 시대적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사상과 신에 대한 중심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 논문의 가장 처음은 중세시대적 배경과 중세의 철학자들의 총괄적인 신관을 알아보고 또한 근대시대의 배경과 근대철학자들의 총괄적인 신관을 조사한 후 마지막으로 그들의 차이점이 대해서 다루려고 한다. 이 논문 안에서 중세와 근대의 신앙 관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너무나 일반적이게 느껴지겠지만 각 신앙 관의 큰 차이점들과 전체적인 것을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서구 철학사의 중심적 신관을 가진 중세와 근대의 신관이 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미를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천착하기를 원했다.
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첫 번째로 중세시대의 배경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2. 본론
(1) 중세
1) 중세 시대의 배경
중세 시대 안에서 먼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각각 백성들의 계급층이다. 이들의 계급층은 왕족과 귀족, 성직자, 기사, 평민, 부르주아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중세시대는 철저한 기독교 사회였기 때문에 성직자는 어떤 면에서 왕족이나 귀족보다도 더 큰 지위를 누릴 수 있었다. 이 중세시대는 전반적으로 철저한 기독교 중심으로 교황과 왕들의 권위를 위한 다툼도 흔히 일어났으며 중세시대의 모든 곳들이 거의 교회 중심으로 움직였다.
또 하나의 신분 단체인 그리스도 교회는 외족 침입 (바이킹·마자르·이슬람교도들의 침입)
전부터 지속해 온 요소 었으나 교회는 침입 뒤에 그들의 융성을 다시 찾기 못하고 유럽 내륙에 겨우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였으며 그것의 활성화 중심이 된 곳은 지방교회와 수도원이었다. 침입 후 교후 조직이 정비 되었다. 그런 후에 석조 교회들이 생기면서 교회령과 수도원령은 어느 고장에서나 영지 경영의 모범이 되었으며 교인들은 사회복지 담당자의 구실을 하였다. 16세기에 들어와 도시의 비대화에 따른 사회문제의 증대는 빈민구제의 세속화, 곧 도시 당국이 이를 대신함으로써, 중세 가톨릭 교회의 사회적 역할의 부분이 탈락되었다. 교회는 또 교육과 문화 기관으로서 라틴어를 전하고 연대기 형태로 그리스도교 중심의 역사를 기술 하였다. 13세기에 들어가면서 도시에서 다른 하나의 신분 단체인 대학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그 과정은 유럽고유의 사고 형성이었으며, 즉 스콜라철학의 형성과정이기도 했다.
중세시대의 철저한 기독교적 사회적 배경이 많은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들에게 있어서 종교적 신앙이 가장 중요하며, 그 신앙에 기초하고 신앙에 위배되지 않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중세시대에는 또한 지식을 중요시 여겼는데, 중세 사상가들은 "믿기 위해 아는 것이 아니라 알기 위해 믿는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까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