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

 1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1
 2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2
 3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3
 4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4
 5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5
 6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6
 7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7
 8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당신들의 천국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 왜 욕망 이론인가?

II. 본론

1. 섬사람들

① 이상욱

② 황희백

④ 서미연

II. 조백헌

① 1부에서 나타난 조백헌의 모습과 주정수.

② 2부에서 나타난 조백헌의 모습

③ 3부에서 나타난 조백헌의 모습, 그리고 작품의 주제.

III. 결론 - 우리들의 천국.

본문내용
I. 서론 - 왜 욕망 이론인가?

‘당신들의 천국’은 이청준의 작품 세계의 맨 꼭대기에 있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시사하고 있는 바가 많은 소설이다. 이 소설에 대한 분석은 보통 장소 중심과 인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다. 소록도라는 특수한 공간적 배경이 있고, 또 조백헌 원장과 상욱 등 개성 있고 선이 굵은 인물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 인물 중심의 해석이 이 소설을 더 깊게 분석하는 방법이다. 소록도라는 장소가 소설 속에서 중요한 장치로써 기능하긴 하지만, 그 것은 작가가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택한 장치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 소록도라는 공간적 배경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지배자와 가장 하위에 존재하는 피지배자의 입장을 극명하게 대비시키기 위해 만든 작가의 설정으로, 이 공간적 배경만을 분석해서는 작품의 주제 의식이나 작가가 던지는 메시지를 파악해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리포트에서는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이 소설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은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여러 방법론 중에서도, 지라르의 욕망 이론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이 작품의 주제가 섬사람들과 조백헌의 욕망의 근원이 서로 다르다는 것에서부터 비롯되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 작품의 전개 또한 여러 사람의 욕망이 충돌하여 대립하거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소설은 지라르의 욕망 이론으로 분석하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다.

지라르의 욕망 이론에 의거하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욕망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다. 그리고 이 욕망의 충돌과 대립이 서사 속에 전제되어 있다. 소설 주인공들의 이러한 욕망은 중개자에 의해 암시된 가짜 욕망으로서 삼각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즉, 욕망의 주체가 욕망하게 되는 이유가 그 대상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중개자를 통해서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