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의 <환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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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도향의 <환희>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 나도향의 생애와 작품의 가치


본문내용
나도향의 환희 읽기
Ⅰ. 들어가며
나도향의 〈환희〉는 1922년 11월 21일부터 이듬해 3월 21일까지 모두 117회에 걸쳐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다. 장편 〈환희〉는 독자들로부터 찬사를 받아 나도향의 문명을 크게한 작품이다. 김진영, 「나도향 소설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p. 27.
하지만 이인복은 이 작품이 많은 사건이 중첩되고 있으나 감명을 받기는 고사하고 오히려 당혹해지고 마는것은 참으로 key monent를 이룬 key event가 모호하기 때문이라고 하여 이인복, 『현대소설과 상징의 기능』, 민음사, 1976, p. 79.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정한숙은 도향이 이작품을 발표하여 천재작가로서 평가되었으나 감상이 절제되지 못한 습작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정한숙,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학 출판부, 1982, p. 50.
〈환희〉는 작품 자체로서 미숙한 습작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기에서는 우리 현대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의의있고 위상에 있으면서도, 실제에 있어서는 거의 그 의의가 망실되고 있거나 지나치게 폄하되고 있는 〈환희〉의 내용분석과 가치와 의의를 재평가 해보고자한다.
Ⅱ.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우선 환희의 전체 줄거리를 보면 재산가 이상옥은 젊어서 많은 방탄한 생활을 한뒤에 예순 여섯의 늙은 나이가 되자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가 그 동안 버렸던 여인들의 환상에 시달려 괴로워하다가 그 탈출구로서 천국을 약속해 주는 기독교를 믿게 된다. 그에게는 본부인 소생의 영철이라는 아들과 첩의 소생인 혜숙이라는 딸이 있는데, 혜숙과 첩을 볼 때 마다 자신의 방탕한 과거가 되살아나기 때문에 혜숙과 그 모친을 동대문 밖으로 내 보낸다. 그 아들 영철은 아버지의 태도에 반발하여 혜숙이네와 함께 산다. 혜숙은 뛰어난 용모을 지닌 소녀로서 미래에 대한 화려한 공상을 하고 있다. 그런데 그녀에게는 영철의 두 친구 김선용과 백우영이 동시에 나타나 그 사이에서 방황하게 된다. 선용은 영철의 절대적 신용을

참고문헌
김진영, 「나도향 소설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인복, 『현대소설과 상징의 기능』, 민음사, 1976
정한숙,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학 출판부, 1982
이재선, 「사랑과 죽음의 미학」, 『환희』, 소담출판사, 1996
유문선, 「데몬과 맞선 영혼의 굴절과 좌절-나도향의 「환희」론」, 정호웅외, 『장편소설로 보는 새로운 민족문학사』, 열음사, 1993
나도향, 최학송,『한국문학전집3』, 삼성출판사, 1985
한점돌, 「나도향 소설구조와 그 배경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조달옥, 「나도향 소설 연구」, 효성여대 박사논문, 1993
박종화, 「羅香十年追憶片片」, 『신동아 9월호』, 1935
이현숙, 「나도향 소설연구」, 계명대하교 석사학위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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