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침구사례] 부종과 현훈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환자

 1  [한의학][침구사례] 부종과 현훈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환자-1
 2  [한의학][침구사례] 부종과 현훈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환자-2
 3  [한의학][침구사례] 부종과 현훈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환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침구사례] 부종과 현훈을 호소하는 안면마비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dmission note
2. CVA check
3. H-B scale
4. 망문문절
5. 경과 및 처방
6. 고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경과 및 처방
20070711 밤동안은 두통 심하지 않으며 잘잠 ~ 용뇌소합원, 분심기음
20070712 두통 감소되었으나 밤 동안 자다 깨다 하며 숙면이루지 못함. 감기 기운 호소함.
20070713 감기 증상 감소됨.
20070714 수면장애(Sleep Pattern Disturbance). 왼쪽 안면마비 부위 눈 다 감기며 음식 저작 불편감 없으나 인상 찡그릴시 이마에 주름지지 않는 상태임 ~ 분심기음
20070715 수면장애(Sleep Pattern Disturbance), 간헐적으로 dizziness있으며 mild headache있음.
두통 호소는 없으나 왼쪽 어깨 손으로 감싸쥐고 찡그린 표정으로 통증 호소함.
20070716 오른쪽 어깨 통증 감소되며 수면 취함. 평소 얘기할때 부정적인 반응으로 짜증 섞인 말투임.
20070717 깊은 잠 자지 못하고 뒤척거림. 어지러움증 지속됨. 왼쪽 안면마비감 남아 있으며 안면운동 간간히 시행함. 불면호소하며 약 복용 원함.
20070718 밤동안 잘자며 두통 없음. 점심에 사식 원하여 점심은 금식 시킴. 안면 마비감 지속됨.
♨ 분심기음 ~ 계지 6g/ 백작약, 목통, 반하, 청피, 진피, 백복령, 강활, 상백피 4g/
등심초, 대복피, 소엽, 감초, 생강, 대조 3g
本方은 心胸間의 鬱氣를 分開한다는 意味에서 分心氣飮이라 하였다. 卽 胸膈에 氣가 鬱結하면 水 또한 이에 좆아서 停滯하게 되므로 이것을 分解하여 水道로 順下케 하는 能이 있다. 適應症은 諸氣의 不和, 心胸痞悶, 胸脇虛脹이 噎塞不通, 呑酸噫氣, 惡心, 嘔吐吃逆, 心頭昏眩, 四肢倦怠, 面色萎黃, 口苦舌 乾, 食欲不振, 점차적으로 羸瘦되는 者, 神經衰弱, 浮腫, 等證이다.

6. 고찰
상기 환자는 대상포진에 의한 안면마비인 램지-헌트증후군으로 볼 수 있는데 램지-헌트증후군은 벨마비에 비해 예후가 불량하여 전반적으로 완전 회복은 20% 정도이다. 완전마비의 경우 약 10% 에서, 불완전 마비시에도 66% 정도만이 완전 회복된다.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나 이미 감염된 것이 재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기력이 아주 허한 상태에서 노심초사하는 것이 더해져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발병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양방에서도 응급질환이나 초반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시기는 지났으므로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치료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단계에 있다. 현재 발병한지 8주가 되었는데 여전히 H-B GrⅤ인 상태로 환자가 기운없음을 호소하고 맥이 침,무력한데다 수면상태가 불량하므로 예후를 낙관적으로 볼 수 없겠다. 본원 입원 시에 대변이 막히고, 부종이 있으며, 스트레스로 유발된 것으로 여겨지는 퉁명스런 태도를 고려하여 분심기음을 쓴듯하나 대변이외에 호전된 증상이 없으며, 부종과 현훈은 더 심해졌다고 하니 다른 처방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분심기음을 쓰기에는 너무 허한 환자라는 생각이다. 아침에 부종이 심한 것은 기가 허한 것이고, 소화상태나 평소 식습관, 누리끼리한 면색을 보면 비위가 허할 것으로 여겨지므로 중기를 보함과 동시에 담음을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합당하리라 생각된다. 인삼, 백출을 군약으로 하고, 창출, 진피, 복령을 신약으로 하며, 황금, 맥문동을 사약으로 하여 간목을 누르고(10년 전에 생긴 양안의 지방층은 검은 자위의 바깥을 덮는데 이 부위는 간에 속한다), 후박을 약간 넣어 배가 불러 오른 것을 없애는 보중치습탕이 좋을 듯하다(동의보감 수종치법).
참고문헌
⚀ 허준. 동의보감. 동의보감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