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

 1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1
 2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2
 3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3
 4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4
 5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Gesell의 성숙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원리
- 성숙의 개념
- 패턴의 연구
- 발달의 기타원리
- 개성
2. 아동양육에 관한 철학
Ⅲ. 결론
- Gesell의 성숙이론 평가
- Gesell의 성숙이론과 조기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에 대한 Rousseau의 이야기는 과학적으로 증거되지 않은 단지 추측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18C 태생학에서 출생전의 태아는 유기체가 완전히 형성된 채로 정자 또는 난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생학적으로 발달하며 항상 같은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출생 후에도 순서적으로 전개되는지를 가장 철저하게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시킨 사람이 Gesell(1880~1961)이었다.
다음과 같이 Gesell의 성숙이론의 개념과 발달의 원리를 알아보고 Gesell의 성숙이론을 조기교육과 접목시켜 생각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발달의 원리
- 성숙의 개념 -
인간의 생명은 작은 단세포로 시작되며 세포는 스스로 자궁벽에 붙어서 매우 빠르게 분열, 증식되고 유기체의 상이한 부분을 형성하기 위하여 항상 질서 있게 순서적으로 모이게 된다. 수태 후에 태아의 운동신경계의 활동은 정해진 순서대로 나타난다. 태내발달은 주로 유전자에 의해 통제되며 유전자는 유기체의 형태와 행동유형이 순서적으로 나타나도록 주도하며 그 방향을 정하고 외부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하였다.
성숙은 환경의 역할과는 구별되는데 성숙기제의 역할은 태아가 모체로부터 받은 내적 환경측면이 성숙과 구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환경적 요인들은 적절한 성장을 유지시켜지기는 하지만 구조와 행동유형을 순서적으로 전개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출생후에도 발달의 방향은 특수한 순서로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지시를 받는다. 즉, 태내발달과 출생 후 발달 모두 머리에서 발 쪽으로 발달하는 특정한 순서대로 지속적으로 발달시켜간다. 그러나 아동들의 발달은 순서는 같으나 속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성장속도에 있어서의 개인차이도 보이는데 이는 Gesell의 견해에 의하면 내적 유전기제에 의해 통제된다고 하였다.
성숙은 외적 환경의 영향과는 구별되는 데 특히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되어 어떤 기술이 성숙에 의해 좌우된다면, 그 기술을 성숙상의 스케쥴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어떤 순간에 성숙이 완료되면 아동들은 자신들의 내적 충동에 의해서 과제를 쉽게 숙달하기 시작할 것이며 이러한 준비성을 결정짓는 내적 시간표가 있으므로 조기훈련의 이점은 비교적 일시적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Gesell은 이것을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으며 환경은 아동들의 잠재력을 적절하게 실현시키고 성장을 유지, 변화,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맞는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Gesell이 성숙이 성장의 모든 면